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추경호 의원, 국유화된 개인소유 하천 토지 보상청구 기간 연장 추진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9-01-22 12:01 KRD7
#추경호 #하천 토지 #대구 달성군
NSP통신-추경호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추경호 의원실)
추경호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추경호 의원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추경호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대구 달성군)이 아직까지 국유화 된 개인소유 하천 부지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한 토지 소유주들을 위해 보상청구 기간 연장을 추진한다.

추 의원은 22일 정부에 의해 국가소유 토지로 편입됐으나 그 동안 보상을 받지 못했던 하천편입토지에 대한 보상청구기간을 2023년 12월 31일까지로 연장하는 내용의 ‘하천 편입 토지 보상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추 의원은 “국가가 개인 소유 토지를 국유화하고도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지 않은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매우 불합리한 행정이자 재산권 침해다”며 “전적으로 국가에 책임이 있는 만큼, 보상청구 기간 늘려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03-8236672469

지난 1971년 하천 토지를 국유화하는 내용으로 ‘하천법’이 개정되면서 전국 하천구역 내 1억 5300만㎡의 사유 토지가 국유화 된 바 있으나 당시 정부는 개인 소유 토지를 국유화하면서도 이에 대한 보상을 하지 않아, 그 이후 보상 요구가 계속돼 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금까지 총 세 차례에 걸쳐 하천 편입토지에 대한 보상을 실시해 왔으나 2018년 12월 말까지도 전국적으로 727만㎡의 편입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

그 이유와 관련해 추 의원은 “그 동안 정부가 관련 법률을 개정하면서 보상청구권의 소멸시효를 계속 연장해 왔지만 이는 종전 토지 소유자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보상 청구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충분히 전달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따라서 추 의원의 이 번 개정안에서 하천편입토지에 대한 보상청구 기간(소멸시효)을 2023년 12월 31일로 연장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토지 소유자와 이해관계자들에게 매년 보상청구 절차를 문서로 통지(매년 3월말까지)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도 함께 포함됐다.

기존에는 법률 제·개정을 통해 소멸시효가 연장되면 법률 시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단 한 차례만 알려왔지만 법률 개정을 통해 종전 토지 소유자 등에게 보상청구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알림으로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취지다.

NSP통신- (추경호 의원실)
(추경호 의원실)

한편 추 의원의 개정안이 시행되면 한강, 낙동강 등 국가하천 구역과 한탄강, 홍천강 등 지방1급 하천 구역에 편입된 토지 중 그 동안 보상을 받지 못한 토지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