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LG유플러스, U+IoT에 ‘구글 어시스턴트’ 연동해 스마트홈 서비스 확장

NSP통신, 박정섭 기자, 2019-07-31 16:13 KRD7
#LG유플러스 #구글 #어시스턴트 #연동

(서울=NSP통신) 박정섭 기자 =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가 음성비서 기술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를 통해 U+IoT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도록 AI플랫폼을 확대한다고 31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하나의 AI플랫폼을 활용하는 타 통신사들과는 대조적으로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에 이어 구글 어시스턴트를 U+IoT 서비스와 연동, AI플랫폼에 대한 고객 선택폭을 넓혔다.

이에 따라 고객은 IoT기기를 ▲U+IoT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IoT@home’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제어, ▲네이버 클로바 기반 AI스피커로 음성 제어, ▲구글 어시스턴트로 스마트폰 및 음성 제어 방식 중 익숙하거나 AI플랫폼 선호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G03-8236672469

또한 LG유플러스 IoT기기는 물론 구글 어시스턴트와 호환되는 200개가 넘는 브랜드의 기기 제어가 가능하고, 구글이 제공하는 날씨•뉴스•일정 등의 서비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용하면 AI스피커를 구매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을 통해 음성명령으로 U+IoT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설치된 스마트폰만 있으면 가입 통신사와 상관없이 이용 가능하다.

구글 어시스턴트로 제어 가능한 IoT기기는 ▲U+IoT스위치, ▲U+IoT플러그, ▲U+IoT멀티탭, ▲U+IoT열림알리미, ▲U+IoT가스잠그미, ▲U+IoT숙면등, ▲U+IoT숙면알리미 총 7종이다. AI리모컨과 연동하면 ▲TV, ▲IPTV셋톱, ▲에어컨, ▲공기청정기 4종을 제어할 수 있으며, 향후 제어 가능한 기기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음성제어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된 U+tv(IPTV) UHD 셋톱박스, 구글 홈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한편 LG유플러스와 구글은 지속적으로 협업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2012년 세계 최초로 구글TV 운영체제(OS)를 탑재한 셋톱박스 출시하였고, 2018년에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U+tv UHD 셋톱박스에 탑재해 U+tv 전용 리모컨을 통해 구글 주요 서비스인 유튜브, 구글 번역 등을 간편하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번 IoT기기와의 연계는 TV를 포함한 고객의 모든 생활영역으로 고객가치를 확장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NSP통신 박정섭 기자 des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