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금융업계 일일동향

12월부터 시가 12억원 주택도 주택연금 가입 외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20-11-19 18:27 KRD8
#주택금융공사법 #NH농협은행 #주택연금 #KB국민은행 #한국대부금융협회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19일 금융업계는 국회 본회의에서 주택금융공사법 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다음달부터 주택연금 가입 대상이 공시가 9억원 이하인 주택과 주거용 오피스텔로 확대된다.

농협은행은 건설공제조합과 함께 협약을 맺고 ‘외화표시지급보증서’ 상품을 출시했다. 국민은행은 캄보디아에 현지법인 7호와 8호점을 동시 오픈했다.

대부업계는 취약계층에 방한용품을 전달하는 ‘에너지 세이브 캠페인’에 후원금을 전달했다.

G03-8236672469

○…12월부터 시가 12억원 주거용 오피스텔도 주택연금 가입=국회 본회의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법’ 일부개정안(3개 의원발의안을 통합한 정무위원장 대안)이 통과됐다.

이에 따라 12월부터 주택연금 가입 가격 상한이 기존 시가 9억원 주택에서 공시가 9억원(시가 12~13억원 수준) 이하인 주택‧주거용 오피스텔로 확대돼 약 12만 가구의 가입이 가능해졌다.

금융위원회는 연금수급권을 배우자에게 자동승계하는 방식의 주택연금‧주택연금 압류방지통장도 시행령 개정 등을 거쳐 6개월 후 도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NH농협은행‧건설공제조합, ‘외화표시지급보증서’ 출시=NH농협은행은 건설공제조합과 국내 건설사 지원을 위한 ‘해외건설공사 관련 보증지원 협약’을 체결하고 ‘건설공제조합 협약(MOU) 외화표시지급보증서’ 상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을 통해 해외 공사를 수주한 국내 건설사가 건설공제조합에 보증신청을 하면 조합이 구상보증서를 농협은행 국내 또는 해외 지점에 발행하고 농협은행은 이를 근거로 지급보증서를 발행한다.

○…KB국민은행, 캄보디아 현지법인 7‧8호 지점 개점=KB국민은행은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 현지법인 KB캄보디아은행의 7호점 쯔로이창바지점과 8호점 짬짜오지점을 동시에 오픈했다.

7호점과 8호점은 기존 영업점들과 마찬가지로 캄보디아 현지인이 지점장으로 임명됐으며 현지 중소법인‧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자금대출과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주택자금대출 등을 중점적으로 취급할 예정이다.

○…대부업계, 취약계층과 온기 나누는 ‘에너지 세이브 캠페인’ 후원=한국대부금융협회와 18개 대부업체는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를 찾아 ‘에너지 세이브 캠페인’ 후원을 위해 기부금 4000만원을 전달했다.

이 캠페인은 기후재난에 더 민감한 취약계층이 따뜻하고 건강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10만원 상당의 방한용품들로 구성된 에너지 세이브박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세이브박스는 전기료가 부담되는 취약계층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력사용을 대체할 수 있는 방한용품으로 구성된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