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강화된 확률형 아이템 미준수 게임물 공표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2-03-22 14:23 KRD7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강화된확률형아이템 #미준수게임물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강화된 확률형 아이템 미준수 게임물 공표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이하 기구)는 한국게임산업협회(이하 협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자율규제 강령(이하 강령)에 따라 미준수 게임물을 지난 21일 공표했다.

이번 공표는 지난 2021년 12월부터 시행된 개정 강령에 따른 것이다. 개정 강령은 기존 강령에서 규정하고 있던 ▲캐릭터 뽑기, ▲장비 뽑기와 같은 캡슐형 콘텐츠의 결과물 개별 확률을 공개하는 것을 포함, ▲장비 강화 ▲캐릭터 강화 등 강화형 콘텐츠와 ▲장비 합성 ▲펫 합성 등 합성형 콘텐츠에도 성공 확률 등을 공개하도록 했다.

G03-8236672469

이렇게 자율규제의 범위가 크게 확대됨에 따라 기구에서는 이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번 공표부터 미준수 게임물의 미공개 확률정보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즉 미준수 게임물이 ‘캡슐형 콘텐츠’ ‘강화형 콘텐츠’ ‘합성형 콘텐츠’ 중 어떠한 영역의 확률을 미공개하는지 공표하고, 모든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정보를 공개하고 있지 않은지, 일부 상품의 정보를 공개하고 있지 않은지 등에 대해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기구에서는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온라인 및 모바일 상위 100위권 게임을 대상으로 확률형 아이템 확률을 공개하는지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총 19종의 미준수 게임물은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준수하지 않은 게임물이다. 구체적으로는 ▲에이펙스 레전드 ▲도타2 ▲스페셜포스 ▲프리스톤테일 ▲NARAKR:BLADEPOINT ▲DK온라인 ▲라이즈 오브 킹덤즈 ▲퍼즐 오브 Z ▲브롤스타즈 ▲요신:구미호뎐 ▲Age of Z ▲아르미스 ▲라이즈 오브 엠파이어 ▲마피아 42 ▲라스트 쉘터: 서바이벌 ▲라그나로크 오리진 ▲마피아 시티 ▲냥코 대전쟁 ▲에이스 디펜더: 드래곤 플라이어 등이 있다. 기구측은 조이시티가 서비스하는 프리스타일2 게임은 3월 21일 현재 강화 및 합성의 확률을 전부 공개해 자율규제를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성기 자율규제평가위원회 위원장은 “강화·개정된 강령을 적용한 2021년 12월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모니터링 결과는 준수율의 감소폭이 큰 70.2%을 기록했다”며 “하지만 GSOK을 중심으로 사업자와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준수율이 상승해 2022년 2월에는 7% 이상 상승한 77.6%의 준수율을 기록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자율규제 준수를 사업자에게 독려해 이용자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