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동해시, 조직문화 혁신...업무 다이어트 추진

NSP통신, 조이호 기자, 2022-07-27 11:33 KRD7
#동해시 #심규언시장 #조직문화혁신
NSP통신-동해시청 전경. (동해시)
동해시청 전경. (동해시)

(강원=NSP통신) 조이호 기자 =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일하는 방식’ 개선과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종이 없는 회의 진행 및 보고체계 간소화 등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시는 매주 화요일 진행되던 주간 업무보고 회의자료 작성을 26일부터 중단했다.

일상적으로 반복돼 왔던 회의자료 작성·취합 대신 시정 현안에 대한 효율적이고 심도 있는 토의를 진행하기 위한 조치다.

G03-8236672469

대신 기존의 현안토론회와 월간업무계획보고회를 통해 전 부서의 업무를 공유하게 된다.

또 반복 보고로 인한 비효율성을 방지하기 위해 실무자부터 팀장, 과장, 실·국장이 모여 회의를 진행하는 동시보고제도 실시한다.

기존 실무자부터 팀장, 과장 순으로 진행되는 보고 절차에서는 상호 의견 교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왜곡되는 부작용도 나타났기 때문이다.

의사 결정이 필요 없는 단순보고와 반복 업무의 공문 과다 생산을 방지하기 위해 메모 보고 이용을 활성화해 나가는 한편 1장 보고서(OPR-one page report) 작성을 유도하고 이를 위한 표준화된 보고서 템플릿도 개발할 계획이다.

시는 이 외에도, 현재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직문화혁신을 위한 ‘우리모두 공감하는 업무다이어트’ 캠페인 설문조사도 진행 중으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MZ세대를 비롯한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조직분위기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심규언 시장은 “새로운 민선 8기가 시작되는 만큼 조직 구성원 상호 간 이해와 소통을 기반으로 수평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며 시민의 행복을 위한 조직혁신, 적극행정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조이호 기자 chrislo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