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기아·해양수산부, 블루카본 협력사업 업무협약 체결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2-11-29 13:20 KRD7
#기아(000270) #해양수산부 #블루카본 #업무협약 #갯벌 식생복원

해양 생태계 보호·기후변화 대응 목표…향후 약 3년간 국내 갯벌 식생복원 등 진행

NSP통신-(사진 왼쪽부터) 기아 송호성 사장,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이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기아)
(사진 왼쪽부터) 기아 송호성 사장,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이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기아)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기아는 28일 기아 송호성 사장,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수산부와 블루카본(Blue Carbon)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자는 해양 생태계 보호와 기후변화 대응을 목표로 삼고, 향후 약 3년간 국내 갯벌의 식생복원 추진 및 생물 다양성, 탄소흡수 관련 연구 후원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아는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드는데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자 해양 생태계 조성·복원 사업 추진을 검토해왔으며 그 일환으로 국내 갯벌의 복원 및 조성을 위해 해양수산부와 협력 방안을 논의해왔다.

G03-8236672469

국내 갯벌은 세계 5대 갯벌에 꼽힐 만큼 방대한 규모를 자랑하며 총 면적은 약 2480km2에 달한다. 또 국내 갯벌은 약 천여 종의 해양 생물의 서식지로서 생태계적 가치가 우수할 뿐 아니라 내연기관차 약 20만 대가 내뿜는 양과 동일한 수준인 약 49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매년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양수산부는 갯벌의 생태학적 가치를 제고하고 탄소흡수 기능을 강화해 국가 탄소중립에 기여코자 오는 2024년까지 국내 갯벌 4개소를 대상으로 갯벌의 식생을 복원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민간 기업과는 유일하게 기아와 협력하여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아와 해양수산부는 올해 말까지 과학적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복원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며 내년부터는 기아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갯벌 정화와 바닷가 등의 염분이 많은 토양에서 자라는 염생식물 식재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나아가 이번 사업의 결과가 과학적 성과와 경험으로 남을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후원해 해양 생태계의 변화와 탄소흡수 효과를 측정해 국내 갯벌이 가진 생태계적 잠재력과 기후변화 대응 역량을 국제사회에 알릴 예정이다.

한편 기아는 지난 해 11월 ‘2045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지속가능한 모빌리티(Sustainable Mobility) ▲지속가능한 지구(Sustainable Planet) ▲지속가능한 에너지(Sustainable Energy)를 지향점으로 삼아 탄소배출 감축 및 상쇄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비영리단체인 ‘오션클린업(The Ocean Cleanup)’과 함께 해양 생태계 보호를 목적으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수거를 위한 협업을 추진하는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