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울시 양천구, ‘어르신 안심 주거환경 개선사업’ 도입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2-21 16:18 KRD7
#양천구 #안심 주거환경 개선사업
NSP통신-홀몸어르신 댁 침실 바닥에 설치된 미끄럼방지 매트 (양천구)
홀몸어르신 댁 침실 바닥에 설치된 미끄럼방지 매트 (양천구)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서울시 양천구(구청장 이기재)가 낙상사고 위험이 큰 거동 불편 노인들을 대상으로 미끄럼방지 안전장비를 설치하는 ‘어르신 안심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새로 도입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낙상사고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응급실에 방문하는 부상자 4명 중 1명이 낙상 환자일 만큼 빈번하게 발생한다. 특히 응급실 내원 낙상 환자 중 18.3%가 입원하고, 그중 35.7%가 70세 이상으로 고령층 비율이 매우 높다. 또 낙상사고는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집 등 거주 시설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48%로, 발생장소는 거실, 계단, 침실, 화장실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구는 독거노인 가정에 낙상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미끄럼방지 매트 ▲낙상방지용 안전손잡이 ▲안전의자 ▲점소등 리모컨 ▲욕실 매트 등의 맞춤형 안전 장비를 설치하고 필요시 문턱 단차 제거 등을 통해 안전하고 편안한 주거환경을 제공 한다.

G03-8236672469

지원대상은 양천구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300명으로 장기요양급여 및 타 법령에 의해 복지용구를 지원받지 못하는 노인들이 대상이다.

NSP통신-홀몸어르신 댁 현관에 설치된 안전손잡이
홀몸어르신 댁 현관에 설치된 안전손잡이
NSP통신-홀몸어르신 댁 화장실 바닥에 설치된 욕실 매트 (양천구)
홀몸어르신 댁 화장실 바닥에 설치된 욕실 매트 (양천구)

한편 어르신 안심 주거환경 개선사업 신청기간은 오는 3월 6일부터 3월 31일까지며 동 주민센터에 방문접수하면 된다. 아울러 내방이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동 주민센터 복지플래너, 복지기관 종사자 등을 활용해 대상자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또 구는 연령, 가구기준 등 자격 확인을 거쳐 4월 중 대상자를 선정해 통보할 예정이다. 가구당 지원 상한액은 20만 원이며, 현장조사를 통해 어르신의 건강상태와 주거환경(침대 또는 좌식생활 등)을 반영한 맞춤형 물품을 지원한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