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한건설협회, “2024년 SOC 예산 31조원 이상 편성 필요”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3-05-23 15:08 KRX7
#대한건설협회 #SOC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김상수
NSP통신- (이미지 = 대한건설협회)
(이미지 = 대한건설협회)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대한건설협회(회장 김상수)는 최근 글로벌 경기둔화, 수출 감소 등 경제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균형발전, 국민안전 확보를 위해 내년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31조원 이상 편성되도록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내년도 경제성장 및 물가상승을 고려한 적정 SOC 투자규모는 31조원으로 분석했다. 2024년 경제성장률 2.4%이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GDP의 2.49% 수준인 약 59조원(정부+지자체+민자+공기업) 규모의 SOC 투자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31조원 이상의 정부 SOC 예산을 편성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 관계자는 “경기하락과 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실질소득이 감소하는 등 민생경기 어려움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현재 위기를 신속하게 극복하고, 급격한 경제·사회 여건 변화속에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한 성장잠재력 확충 기반을 마련해야 글로벌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G03-8236672469

이어 “특히 사회기반시설은 국민생활·산업생산 활동의 기반으로서 국민 안전·생명 보호, 생산 효율성 제고를 통해 국가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이라며 “적정수준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상수 대한건설협회장은 “지방의 생활·경제 여건을 개선하고 기업투자 유인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SOC 투자 확대를 통한 낙후지역의 인프라를 확충함으로써 교통편의와 산업활동 여건을 대폭 개선해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