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용우 의원, 금융위 국감서 네이처셀 폭락·이화 그룹 정지사태 문제 제기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10-12 17:07 KRX2
#네이처셀(007390) #이용우 #이화그룹 #한국거래소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의)독점에 따른 안이한 업무처리와 시장감시역할 미흡으로 투자자 피해 사례 지속해서 발생”

NSP통신-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경기 고양시정)은 11일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을 대상으로 질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이용우 의원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경기 고양시정)은 11일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을 대상으로 질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이용우 의원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2015년 이후 관리 감독 대상에서 벗어난 한국거래소의 안이한 업무처리와 시장감시역할 미흡으로 인해 투자자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경기 고양시정)은 11일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금융위원장을 대상으로 거래소의 시장감시 문제를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공정한 가격 형성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으나 2015년 관리 감독 대상에서 벗어난 이후 독점에 따른 안이한 업무처리와 시장감시역할 미흡으로 투자자 피해 사례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G03-8236672469

올해 4월 초에 발생한 네이처셀 폭락에 이어, 5월 이화그룹 정지사태 등을 통해 거래소의 고질적인 문제가 확연히 드러났다.

이 의원이 한국거래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네이처셀의 경우 식약처의 반려 통보 이후, 거래소의 늦장 처리로 인해 악재성 공시가 장가 시 후에 배포돼 약 150만 주가 이미 거래된 상태에서 주가가 급락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또 대주주의 횡령과 배임 문제로 시작된 이화 그룹 거래정지사태는 거래소의 안이한 거래재개로 폭발적인 거래량과 주가 급등 후 재정지 과정에서 대주주와 메리츠증권 등 내부정보를 가진 주주들은 빠져나가며 소액주주는 또다시 큰 손실을 보게 됐다.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현 이화그룹 주주연대 대표는 “이화그룹 거래정지사태의 일차적인 책임은 의도적인 허위 공시한 이화 그룹에 있다면서도 상주하는 파견검사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었음에도 성급하게 거래를 재개시켰다”며 “5시간 만에 장중 재정지를 일으킨 한국거래소 측에도 2차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의원은 “거래소가 장 개시 전 악재성 공시라고 판단했다면 장 개시 전 공시하도록 요구했어야 한다”며, “금융당국에서 투자자 피해를 막기 위해 이런 부분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장폐지 또는 개선기간 부여를 위한 실질 심사의 결정 기준 등 이를 투명하게 공시하고, 기간 단축 등 해외거래소들의 사례를 참고해 제도개선을 해야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 의원의 지적에 대해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해당 이슈를 살펴본 뒤 한국거래소 등 관계 당국과 협의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