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위기관리

2023증권사 위기관리…신한 GOOD, 메리츠·SK·미래에셋 SOSO, 키움 BAD

NSP통신, 송희진 기자, 2023-10-27 10:32 KRX8
#신한지주(055550) #메리츠금융지주(138040) #SK증권(001510) #미래에셋증권(006800) #키움증권(039490)
NSP통신- (표 = NSP통신 송희진 기자)
(표 = NSP통신 송희진 기자)

(서울=NSP통신) 송희진 기자 = 2023년을 흔들었던 증권가 이슈에 대한 각 증권사의 위기관리 대처 능력에 대해 여러 가지 평가가 나온다. 이에 대해 위기관리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모아봤다. 신한투자증권에 대해서는 대처가 모범적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반면 메리츠·SK·미래에셋증권에 대해서는 대처가 지나치게 소극적이라는 반응이다. 키움증권에 대해서는 사과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신한투자증권, 모범적 대응은 GOOD

신한투자증권이 내부감사를 통해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직원이 10억원대 자금을 횡령한 사실을 발견했다. 신한투자증권은 해당 직원에 대해 고발을 진행했다. 또 신한투자증권은 횡령 사실을 적발한 뒤 즉시 금융감독원에 자진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투자증권의 자진 신고 이후 금융감독원이 현장 검사에 나섰다.

G03-8236672469

자금을 횡령한 직원은 신한투자증권 내에서 곧바로 징계가 이뤄지지는 않았다. 법적 조치에 대한 결과가 나온 후 내부 징계 조치를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신한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미 법적 조치를 마친 상황이고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며 “이런 케이스라면 통상적으로 징계가 이뤄진다”고 말했다.

횡령 사건의 발생은 내부 통제 미흡으로 평가될 수 있다. 다만 자체 감사를 통해 횡령 사실을 포척한 점과 금융감독원에 곧바로 보고한 점을 고려하면 신한투자증권의 대처는 빠르고 명확했다고 평가된다.

이에 대해 유재웅 한국위기커뮤니케이션연구소 대표는 “신한투자증권은 나름 모범적 대응을 했다고 본다”며 “사전 탐지했고 선제적인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바람직한 것은 이런 횡령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지만 고객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을 보여준 사례”라고 덧붙였다.

◆SK·메리츠·미래에셋증권, 소극적 대응은 SOSO

지난 7월 중순 대웅제약은 SK증권이 발행한 보고서의 오류를 고쳐 달라는 내용증명을 보낸 바 있다. 이에 대웅제약이 경쟁사 메디톡스를 견제해 메디톡스 관련 리포트를 내지 못하도록 SK증권에 압박을 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의혹은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가 지난 17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사실에 대해 해명하며 해소됐다. 전 대표의 해명이 있기 전까지 SK증권에 대한 리포트 외압 논란은 의문으로 남아있었다.

이에 대해 한 위기관리전문가는 “SK증권 입장에서는 입장을 내기 애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SK증권의 실무자라면 당분간 입장이 없다고 밝히고 대책을 세워보는 것도 방법”이라며 “노코멘트도 하나의 전략”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메리츠증권 IB 본부 임직원들이 업무상 지득한 정보를 이용해 전환사채(CB)를 직원 및 가족 등의 자금으로 투자한 사익추구 행위가 금융감독원 기획검사 결과 밝혀졌다.

이에 대해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해당 직원들은 본인들의 잘못을 책임지고 회사를 떠난 상태”라며 “횡령과는 조금 다른 건”이라고 밝혔다.

또 “최종적으로 금감원에서 발표가 나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할 예정”이라며 “어쩔 수 없이 개인의 일탈이라고 보는 것이 맞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더불어 미래에셋증권 프라이빗뱅커(PB)가 수익률이 보장되는 펀드라고 속여 가입을 유도한 뒤 조작된 잔고 현황을 공개해 730억원을 받아낸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미래에셋증권은 해당 PB를 해고한 후 금융투자협회에 보고했다. 다만 지난 17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늦장 보고 의혹이 나오면서 문제가 됐다.

국정감사에서 이복현 금감원장은 “사고 건으로 보고가 안 되고 소송 건으로 보고된 것이 맞다”며 “횡령 사건인 것을 알고도 허위보고 한 것인지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에 본인들이 명백하게 횡령인 것을 알고도 6개월 이상 보고를 지체했다면 묵과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미래에셋증권이 횡령인 것을 알면서 6개월 이상 보고를 지체했거나 ‘사고’ 건이 아닌 ‘소송’ 건으로 보고한 것에 해당한다면 미래에셋증권의 리스크 관리 능력이 떨어지는 판단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다만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해당 직원이 고객의 돈을 본인 사유로 유용한 것이 아니라 수익률을 조작한 건”이라며 “바로 보고를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 대표는 “증권사 위기관리에서 아쉬운 대목은 고객보다 조직 중심 대응, 늦장 대응, 면피성 소극대응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에셋의 경우는 국민을 실망시키는 대응이고 메리츠증권도 지나치게 소극적”이라며 “고객은 회사를 믿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증권사 직원의 일탈행위는 개인의 문제로 치부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 유 대표는 “증권사들은 소속 매니저에 대한 윤리교육을 한층 강화하고 문제가 터지기 전에 관리감독을 보다 강화해야한다”며 “고객의 신뢰를 반복해 잃으면 치열한 자본시장 경쟁에서 도태된다는 무거운 책임의식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청된다”고 강조했다.

◆키움증권, 뒤늦은 조치는 BAD

영풍제지 하한가 사태로 키움증권에는 4943억원 가량의 미수금이 발생했다. 타 증권사들이 미수거래 증거금률을 100%로 상향해 미수거래를 차단한 것에 반해 키움증권은 증거금률을 40%로 유지랬다. 이에 영풍제지 시세조종 세력의 거래 창구로 키움증권이 이용된 것이다. 키움증권은 영풍제지 하한가 사태 이후인 지난 19일 증거금률을 100%로 상향했다.

또 키움증권은 타 종목에 대해서도 미수거래 증거금률을 100%로 상향했다. 키움증권이 이러한 조치를 취한 것은 영풍제지 사태의 영향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키움증권은 “이번과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투자자 보호를 위한 모든 사항을 철저히 재점검하여 보다 촘촘하게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업계에서는 뒤늦은 조치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위기관리 전문가는 “(증거금률 상향)조치를 취한 것은 잘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 고위 관계자가 나와서 투자자들에게 정중하게 상황 설명을 하고 사과를 먼저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이 사태에 대해서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