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여수국가산단 석유화학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개소

NSP통신, 서순곤 기자, 2023-12-06 16:33 KRX7
#여수국가산단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한국산업단지공단 #여수스마트그린산단

한국산업단지공단, 전남대학교, 전남테크노파크 등 3개 기관 컨소시엄 구성

NSP통신- (사진 = 산단공)
(사진 = 산단공)

(전남=NSP통신) 서순곤 기자 = 여수국가산업단지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가 6일 개소했다.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사업」은 여수스마트그린산단 촉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했으며 2021년에 사업을 시작해 올해 말까지 마무리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의 전담기관은 한국산업단지공단, 주관기관은 전남대학교이며 참여기관으로는 전남테크노파크 등 3개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참여했다.

G03-8236672469

석유화학 분야 국내최대 규모 산업집적지인 여수국가산업단지는 금번 개소하는「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를 통해 석유화학 플랜트 산업 제조공정 혁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에 따르면 총 28종의 분자·소재·부품·화학공정·플랜트·안전 SW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사업기간 중 중소기업 기술자문 133건을 지원했다.

이와 더불어 유체·액상·기상·열전·플랜트 유지보수 모듈형 파일럿 플랜트(Pilot plant) 설비 등 장비 16대를 구축해 공정실증 테스트를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분야의 기술개발에 착수하기 전 시뮬레이션센터의 기술자문을 받음으로써 위험요소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영세한 중소기업일수록 기술개발 비용이 부담스러워 사업다각화를 시도하는 것 자체가 부담인 바, 공정혁신시뮬레이션센터는 중소기업이 요청하는 사항을 맞춤형으로 지원해 중소기업의 신기술 개발 분야 진출을 지원하게 된다.

한국산단공 염동일 본부장은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는 영세기업의 초기 개발비용 및 테스트 비용을 절감시킨다는 점에서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에틸렌 등 기초유분 시장에서 중국의 자급률 상승 등 급변하는 대외 여건 속에서 입주기업의 석유화학분야와 연계된 새로운 분야로의 사업진출을 도울 수 있는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정부의 산업단지 혁신 정책에 부응해 산업단지와 기업의 디지털·저탄소 전환을 위해 전국 15개 거점 산업단지에서 스마트그린산단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4년에는 광양국가산단은 대상으로 신규 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을 출범해 운영할 예정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