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주현, “ELS 사태, 은행 영업행태 변화 필요성 드러내”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4-04-01 11:31 KRX7
#금융위원회 #ELS사태 #홍콩ELS #책무구조도 #김주현

김주현, “지속적인 금융사고, 감동 없는 수익 창출…금융 신뢰 저하”

NSP통신-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 컨퍼런스하우스에서 은행연합회장, 지주계열 은행(NH농협,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은행장 및 광주은행(지방은행협의회 의장) 은행장과 개최한 간담회에서 은행권 혁신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최근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해 은행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 = 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 컨퍼런스하우스에서 은행연합회장, 지주계열 은행(NH농협,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은행장 및 광주은행(지방은행협의회 의장) 은행장과 개최한 간담회에서 은행권 혁신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최근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해 은행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 = 금융위원회)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은행장들에게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사태와 관련해 “은행들의 영업행태와 소비자보호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함을 보여준 사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는 7월 시행되는 ‘책무구조도’가 은행 내부통제 문제의 실질적인 해결책이 되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1일 김 위원장은 은행연합회장, 지주계열 은행(NH농협·신한·우리·하나·KB국민) 은행장 및 광주은행(지방은행협의회 의장) 은행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이번 ELS사태는 소비자보호 제도 자체의 보완 필요성 외에 은행들의 영업행태와 소비자보호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함을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다.

G03-8236672469

이와 관련해 오는 7월부터 금융권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시행되는 ‘책무구조도’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책무구조도가 형식적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하려면 만약 이번 ELS 사태 상황에서 책무구조도가 있었다면 어떤 결과가 나타났을지 생각해 보는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상황에 책무구조도가 있다고 가정했음에도 ELS 사태가 동일하게 발생했을 것으로 생각된다면 그 책무구조도의 실효성에는 물음표를 붙여야 할 것”이라며 “책무구조도가 법령에 따라 마지못해 도입되는 제도가 아니라 내부통제 문제의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은행권은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증진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며 “은행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이 국민 편익 관점에서 추진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 자산관리 관련 제도를 국민의 자산형성에 유익한 방향으로 어떻게 개선해나갈지 은행은 종합적인 금융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어떤 혁신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를 민관이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권은 앞으로 새로운 제도 도입시 소비자보호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면밀히 살피고 책무구조도 도입 등 내부통제제도 개선사항이 은행 조직 전체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