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신속·투명’ 해외송금 가능해질까…한은, BIS·기축통화국과 아고라프로젝트 추진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4-04-03 23:36 KRX8EM
#CBDC #한국은행 #해외송금 #아고라프로젝트 #지급결제시스템
NSP통신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국가간의 지급결제시스템 운영 시간의 격차를 줄이고 송금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될 수 있도록 하는 ‘아고라 프로젝트’에 한국은행이 참여한다. 기축통화국과 함께 한국이 참여하게 됨으로써 국내 시중은행들이 신규 사업영역을 발굴할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3일 한국은행은 “국제결제은행(BIS), 5개 기축통화국(미국·일본·영국·프랑스·스위스) 등 7개국 중앙은행 및 민간 금융기관을 대표하는 국제금융협회(IIF)와 공동으로 민간·공동 협력 프로젝트인 아고라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고라 프로젝트는 토큰화된 예금 및 기관용 중앙은행 화폐를 활용해 통화시스템의 개선 가능성을 모색하는 프로젝트다.

G03-8236672469

기존의 통화시스템은 은행이 고객에게 에금을 발행(계좌 제공)함으로써 개별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앙은행은 은행에게 예금의 지급준비 및 은행간 자금이전을 위해 사용되는 지급준비금을 발행(계좌 제공)함으로써 통화시스템 전체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2계층 통화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이 구조를 유지하면서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통화시스템 기능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래밍을 활용해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각국이 그간 진행해온 국내 사례 중심의 실험을 넘어 해외송금 등 국가간 지급결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윤성관 한은 디지털화폐연구부장은 “각국의 지급결제시스템 운영시간이 다 달라서 송금 시간이 차이가 나고 돈을 보냈는데 확인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지는 시스템은 국가간 지급결제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되기 때문에 24시간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이메일처럼 실시간 자금송금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송금 당사자들이 이자금이 어떤 과정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해외송금의 투명성이 굉장히 높아질 것이며 그렇게 되면 금융소비자들의 편의성이 개선될 수 있고 송금수수료도 낮아진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주요 5대 기축통화국이 참여할뿐 아니라 각 참가국에서 다수의 민간 금융기관이 참여할 계획이다. 이는 BIS의 관련 프로젝트 중 가장 큰 규모이며 개념검증(PoC) 단계를 넘어 실거래 구현 전 단계인 프로토타입(시스템의 핵심 기능만을 우선 구현한 초기 시제품)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한국은 그동안 진행해온 토큰화된 예금을 활용하는 CBDC 연구·개발의 성과가 국제사회에서 인정받고 있어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 또 한국이 주요 무여국이자 IT강국으로서 무역금융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제시할 것이라는 기대도 작용했다.

향후 국내에서 진행 중인 CBDC 파일럿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해가는 한편, IIF와 함께 국내 민간부문의 참여를 지원하고 해당 프로젝트를 외환, 금융, 통화, 지급결제 등 금융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인 만큼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윤 부장은 “기본적으로 중앙은행에 당좌계좌를 갖고 있는 기관으로 한정하다 보니 은행 중심으로 될 것 같다”며 “참가 모집공고를 게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참여 지침 및 요건은 적절한 시기에 발표될 것이며 참여를 위해 국제금융협회의 회원일 필요는 없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