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영경 성남시의원 발의한 사립유치원 폐원 제도 개선 결의안 본회의 통과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4-04-23 16:16 KRX7
#이영경시의원 #성남시의회 #사립유치원폐원관련 #제도개선촉구결의안 #본회의통과

제292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열려

NSP통신-이영경 성남시의원. (사진 = 이영경의원실)
이영경 성남시의원. (사진 = 이영경의원실)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이영경 경기 성남시의원이 대표 발의한 성남시 사립유치원 폐원 관련 제도개선을 위한 촉구 결의안이 22일 제292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채택됐다.

결의안에는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로 사립유치원 폐원에 따른 용도를 노유자시설로 변경하여 이용할 수 있는 제도개선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사립학교법 제28조에 의해 ‘학교교육에 직접 사용되는 재산 중 교육용 재산은 매도하거나 담보에 제공할 수 없다’ 는 규정에 따라 사립유치원의 교육용에 사용되는 재산의 매도는 금지돼 있다.

G03-8236672469

아울러 건축법 시행령 제3조의 5 별표1에 유치원 용지는 교육연구시설로 지정돼 상업용지로 변경되기 어려우며 지역 내 유치원 용지는 다른 용도로 변경될 수 없다.

민간어린이집의 용도변경이 가능한 사례를 일부 참고해 영유아 감소로 인해 운영이 불가능해 폐원하는 경우에는 현실성 있는 제도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에 성남시의회 의원 일동은 국회에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사립유치원 폐원에 대해서는 용도를 노유자시설로 변경할 수 있도록 관계 법령 정비를 추진, 교육부는 ‘제3차 유아교육발전기본계획’에서 계획되어 있는 사립유치원 폐원에 따른 제도개선안을 조속히 강구하도록 촉구했다.

이영경 의원은 “사립유치원 용도변경은 단순한 토지 및 건축물 활용 차원을 넘어 교육 환경 변화, 교육시설 부족으로 인한 공공의 이익을 저해하지 않는다면 좀 더 공익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