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박용진 의원, 기업지배구조 개선·주총 활성화 세미나 개최

NSP통신, 이정윤 기자, 2018-02-23 15:18 KRD7
#박용진의원 #지배구조법 #새도우보팅 #기업지배구조 #주주총회
NSP통신- (박용진 의원실)
(박용진 의원실)

(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박용진 의원은 금태섭 의원실과 함께 26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기업지배구조 개선 및 주주총회 활성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아시아기업지배구조협회가 2016년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기업지배구조의 투명도는 아시아 대상국가 11개국 중 8위를 기록할 정도로 후진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30대그룹 평균 총수일가가 전체 주식 중 5% 미만의 지분을 가지고 그룹전체를 지배하고 있으며 주식회사의 최고의결기구인 주주총회가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문제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G03-8236672469

이 날 세미나에서 기업지배구조 전문가인 박유경 APG사 이사가 발제자로 나서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정책제안을 했다.

한편 지난해 말 새도우보팅 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주주총회 의결정족수 확보가 기업들의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주주총회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한 다양한 제안들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발제자인 박 이사에 더해 토론자로는 원신보 BlackRock사 상무와 정우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의 전무, 국회 입법조사처의 황현영 입법조사관과 그 밖에 정부 측 인사로 박정훈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국장과 박성훈 법무부 상사법무과장이 참여한다.

박용진 의원은 “기업지배구조 개선 및 주주총회 활성화를 위한 좋은 정책제의들을 적극적으로 입법활동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