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헌팅턴증후군 치료제 CKD-519 주목(분석/전망) - NSP통신 
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daum news publish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인쇄 확대 축소
종근당, 헌팅턴증후군 치료제 CKD-519 주목
(입력) 2017-09-14 07:42
(태그) #종근당(185750), #헌팅턴증후군, #치료제, #CKD-519
XML:KR

(서울=NSP통신) 김태연 기자 = 종근당(185750)이 개발 중인 CKD-519가 CETP 저해제라는 이유로 같은 기전인 머크사의 아나세트라핍(anacetrapib)의 결과에 대해 많은 기대감이 있었다.

그러나 8월 29일 머크가 유럽심장학회에서 발표한 결과는 다소 실망스러웠다.

지난 4년간 심혈관질환 환자 3만449명을 대상으로 4년간 추적관찰한 임상3상 결과, 기존 의약품인 스타틴 계열의 리피토 대비 주요 관상동맥 사고(Major coronary event) 발생률은 약 9% 정도 낮았고 CETP 저해제인 만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증가하고 그렇지 않은 콜레스테롤 즉 non-HDL은 감소시켰다.

그러나 심장마비, 허혈성뇌졸중,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과 같은 지표들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점을 보이지 못했다. 이로인해 종근당이 보유하고 있는 CKD-519에 대해서도 그 성공 가능성에 대해 많은 우려를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심혈관질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리피토의 경우 최대 매출액이 137 달러에 이를 만큼 많이 팔렸던 제품이고 이것은 리피토가 혈액 내 지방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매우 우수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2011년 특허가 만료된 이후 많은 제네릭 제품의 출시와 함께 현재 매우 저렴한 값에 아토르바스타틴(atovastatin)을 처방받을 수 있다. 즉 CETP 저해제가 기존 스타틴 계열대비 매우 우수한 효 능을 입증하지 못하는 한 이들의 시장성은 보장할 수 없다는 의미다.

 

본 정보(기사)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투자 참고용 자료로 NSP통신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NSP통신/NSP TV 김태연 기자, ang1130@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AD
NSP통신 전국지사모집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인 NSP통신이 1월 1일부터 전국 지역 지사를 모집합니다.
모집지역
인천, 경기동부, 경기남부, 경기북부, 대전/충남, 광주, 강원, 충북, 전북, 대구/경북, 울산, 경남, 경남서부, 제주 등 14개 지역
모집문의 [상세보기]

070-4348-3112

yesok@nspna.com, 지원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