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성남문화재단,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및 지원사업 추진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5-05-22 11:19 KRX7
#성남문화재단 #미디어크리에이터 #성남시민미디어크리에이터 #윤정국 #성남AI+영화학교

시민과 함께 만드는 디지털 문화도시

NSP통신-성남AI+영화학교 포스터. (이미지 = 성남문화재단)
‘성남AI+영화학교’ 포스터. (이미지 = 성남문화재단)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성남문화재단(대표 윤정국)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미디어를 직접 기획, 제작해 나눌 수 있는 ‘2025 성남시민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및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시민들이 콘텐츠 소비자에서 창작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가상현실, 미디어아트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창작 활동을 지원한다.

올해 3년째를 맞은 시민 크리에이터 양성 사업은 ‘성남AI+영화학교’라는 이름으로 고도화했다. AI 기술을 활용한 영상, 광고,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참여자의 경험 수준에 따라 입문부터 실전까지 3단계로 구성된다.

G03-8236672469

또한 미디어 제작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단기 집중형 ‘AI 영화캠프’도 신설했다.

이와 함께 실제 활동 중인 시민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 제작 지원 공모도 함께 진행한다. 유튜브 등 SNS 채널을 운영하며 일정 요건(구독자 수 100명 이상 등) 을 충족하는 시민 또는 경기도민이면 신청할 수 있다.

콘텐츠 주제는 지역성과 공익성이 드러나는 기획(문화, 환경, 공동체 등)을 중심으로 하며 선정된 참가자에게는 창작 활동에 필요한 제작비를 지원한다. 1차 선정 이후 활동 성과에 따라 우수자에게는 2차 추가 지원도 진행할 예정이다.

모든 양성 과정 결과물은 9월 예정된 ‘크리에이터 데이’ 행사에서 시사회와 전시 형식으로 시민들과 공유한다. 이 행사는 AI 특강과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며 시민이 직접 만든 콘텐츠가 지역사회 안에서 살아 숨 쉬는 창작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남AI+영화학교’ 프로그램 중 AI 콘텐츠 과정은 오는 24일 오리엔테이션과 AI 관련 특강으로 시작한다. 크리에이터 제작지원은 별도 공고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서류 및 면접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윤정국 성남문화재단 대표는 “시민들의 생각과 이야기를 미디어 콘텐츠로 표현하고 그 결과물을 지역과 함께 나누는 과정을 통해 디지털 문화도시의 시민 역량을 함께 키워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
[NSPAD]삼성전자
[NSP7컷]인터넷은행의 혁신적인 배신
[NSPAD]용인특례시
[NSPAD]수원시
[NSPAD]경기도
[NSPAD]안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