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파주시, 2월 11일 관내 마을버스 무료 운행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5-02-06 17:11 KRX7
#파주시 #마을버스 #무료 #김경일
NSP통신-파주시 대중교통의 날 선포식 모습 (사진 = 파주시)
파주시 대중교통의 날 선포식 모습 (사진 = 파주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파주시가 매년 2월 11일을 대중교통의 날 지정하고 파주시 관내 운행하는 모든 마을버스를 무료로 운행한다.

시는 이에 앞서 지난 5일 파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시의원, 교통안전 협의체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주시 대중교통의 날 선포 및 파주형 급행 시내버스(PBRT) 개통식’을 개최했다.

김경일 시장은 “이번 대중교통의 날 선포를 통해 앞으로 파주시가 해낼 교통혁명은 파주의 미래가치 창출의 기반이 될 것이며, 100만 자족도시의 도달하는 초석이 되어 파주시가 경기 북부의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G03-8236672469

시는 ‘파주시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 기본 조례’를 개정해 매년 2월 11일을 ‘대중교통의 날’을 지정하고 지정의 취지와 의미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관내 마을버스 1일 무료 운행을 진행한다. 시민들은 오는 11일 첫차부터 막차까지 파주시 모든 마을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파주시는 지난 연말 GTX 개통을 전후로 교통혁신을 가속화 하며 경기 북부의 새로운 교통 거점으로 거듭나고 있다.

시는 지난해 서해선 파주 연장 확정에 이어 GTX개통을 이루며 경기 북부의 새로운 교통 거점으로 거듭나기 위한 교통혁신에 매진하고 있다. 또 GTX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버스노선 전면 개편,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파프리카) 확대, 똑버스·천원택시 확대 운영 등 시민 이동권을 보장하고 교통복지를 확대하기 위한 파주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에 총력을 다해왔다.

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3호선, 통일로선, KTX 문산 연장, GTX-H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시켜 파주로 통하는 다양한 길을 열고 파주시를 더욱 확장해 나가겠다는 포부다.

NSP통신-파주시 대중교통의 날 선포식 기념사진
파주시 대중교통의 날 선포식 기념사진

한편 시는 이날 대중교통의 날 선포 직후 파주형 급행 시내버스(PBRT) 개통식도 진행됐다. 2월 8일부터 운행을 시작하는 파주형 급행 시내버스(PBRT)는 적성, 파평, 문산, 월롱, 금촌, 법원, 연풍, 광탄 지역에서 정차 지점을 최소화해 지티엑스(GTX)운정중앙역으로 최대한 빠르게 이동하는 신개념 교통수단으로, 북파주 지역의 서울 접근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
[NSPAD]LG그룹
[NSP7컷]인터넷은행의 혁신적인 배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