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전주예수병원, 최첨단 단일공 로봇수술기 4세대 ‘다빈치 SP’ 도입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6-02-04 17:47 KRX7 R0
#전주예수병원 #단일공 로봇수술기 #다빈치 SP #로봇수술 #로봇 자궁절제술

단일공(Single Port) 접근으로 흉터 최소화 및 회복 속도 획기적 개선
전립선암·부인암·소화기암 등 고난도 수술 안전성 높여

NSP통신-전주예수병원이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 다빈치 SP(Da Vinci SP)를 도입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사진 = 전주예수병원)
fullscreen
전주예수병원이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 '다빈치 SP(Da Vinci SP)'를 도입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사진 = 전주예수병원)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주예수병원은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 '다빈치 SP(Da Vinci SP)'를 도입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다빈치 SP'는 기존의 로봇수술 방식에서 기술적으로 한 단계 진화한 모델로 더욱 정밀하고 환자 친화적인 의료 환경을 제공할 전망이다.

기존 다빈치 로봇수술 시스템과 달리 단일공 접근(Single Port) 방식을 채택해 보다 작은 절개만으로도 수술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G03-8236672469

단일 절개를 통해 로봇팔이 진입하므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환자에게 미용적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감염 위험을 줄이고 회복을 빠르게 한다.

또 최소한의 조직 손상으로 수술 후 통증이 감소하고 입원 기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기능적인 면에서도 혁신적이다. 하나의 로봇팔에 장착된 수술 기구들이 좁은 공간에서도 360도 자유롭게 움직이며 사람의 손보다 더 미세하고 정교한 동작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기존 수술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부위에서도 정확한 수술이 이뤄진다.

의료진은 3D 고화질 카메라를 통해 확대된 시야를 제공받고 수술 부위의 혈관과 신경 등 섬세한 구조물을 명확히 확인하며 수술할 수 있어 신경 손상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을 최소화한다.

예수병원 여성의학센터는 이러한 장점을 활용해 고난도 수술에 집중할 예정이다.

주요 적용 분야는 ▲로봇 자궁절제술 ▲근종절제술 ▲난소낭종절제술 ▲자궁내막증 및 유착 박리 수술 ▲부인종양 수술 등이다.

고화질 3D 카메라를 통해 환부를 확대해 보며 수술하기 때문에 정상 조직과 신경을 최대한 보존해야 하는 가임기 여성의 난소 종양이나 자궁근종 제거 수술에서 안전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또한 심한 유착이 동반된 자궁내막증 수술에서도 정교한 박리가 가능해 합병증 위험을 낮춘다.

신충식 예수병원장은 “다빈치 SP 도입은 단순한 의료 장비 확충을 넘어 환자의 빠른 회복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 계기”라며 “앞으로도 지역민들에게 환자 중심의 첨단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