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부산 소공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소상공인 적용 반대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1-01-05 16:01 KRD7
#부산 #소상공인연합회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노의석

노의석 부산소공연회장 “법이 열악한 소상공인들까지 처벌 대상으로 하고 있다”

NSP통신-부산광역시 소상공인연합회 소속 소상공인들이 부산광역시청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안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부산 소공연)
부산광역시 소상공인연합회 소속 소상공인들이 부산광역시청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안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부산 소공연)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부산광역시 소상공인연합회(회장 노의석, 이하 부산 소공연)는 4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중대재해기업처벌법안의 소상공인 적용을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노의석 회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이 국회 법사위 처리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소상공인연합회는 이 법의 소상공인 적용에 대해 명확한 반대 입장을 밝힌다”며 ”중대재해를 줄여야 한다는 이 법의 취지에는 공감하는 부분이 있으나 우려되는 부분은 이 법이 열악한 소상공인들까지 처벌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여당의 중대재해처벌법 법안 규정의 ‘공중이용시설’에는 ‘실내공기질 관리법에 따른 시설’ 및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적용 영업장들이 포함되는데 음식점, 카페, 제과점, 목욕탕, 노래방, PC방, 학원, 고시원, 산후조리원, 어린이집, 실내 체육시설 등 대다수의 소상공인들이 이에 해당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양숙 부산광역시 소상공인연합회 부회장은 “소상공인들이 운영하는 시설을 이용하던 사람 1명 사망 시 사업주는 2년 이상 3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상 10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되어 있는 법안 특성상 소상공인들은 범법자가 될 수밖에 없는 현실로 내몰릴 것이다”며 “소상공인들에게는 산업 재해 예방을 위한 교육과 시설 환경 개선,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한 재해 예방이 우선이다”고 강조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