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화성시, 개인형이동수단 지정위치제 시행 후 도시환경 좋아졌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5-09-11 16:47 KRX7
#화성시킥보드 #전동킥보드주차 #전동킥보드견인 #전동킥보드보관 #화성전동킥보드
NSP통신-동탄 소재 PM 전용주차장 모습. (사진 = 화성시)
동탄 소재 PM 전용주차장 모습. (사진 = 화성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경기도 최초로 동탄지역에서 도입한 ‘PM(개인형 이동수단) 지정위치 대여·반납제’ 시범운영이 1개월을 지나며 제도 정착과 함께 시민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제도는 도시 내 무질서한 주차와 방치를 줄이고 보행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PM 전용 주차장에서만 대여와 반납이 가능하도록 운영된다.

시범운영 이후 PM 이용이 정해진 장소에서 이뤄지면서 보행로 통행 환경이 개선되고 도시미관도 눈에 띄게 나아졌다는 평가다.

G03-8236672469

시는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매일 현장 지도·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한 달간 통행을 방해하는 공유 PM 약 300여 대를 견인 조치하는 등 보행자 안전 확보에 적극 나섰다.

이용량이 많은 환승지점 등 PM 밀집 지역에 대해서는 출근 시간대 현장 정비를 강화하고 있다.

일부 지역은 도로 구조나 유동인구 특성상 주차 수요가 집중되고 있어 현장 실태조사 등을 통해 맞춤형 정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시범운영 기간 동안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제도를 보완하고 다음해에는 주차장 추가 설치 등 인프라 확충과 함께 지도·단속을 병행해 시민과 이용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PM 지정위치 대여·반납제가 빠르게 정착돼 주차 질서 확립은 물론 시민 안전과 도시 이미지 개선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PM의 안전한 이용과 올바른 이용 문화 정착에 함께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