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11월 옵션만기 주간…PR 제한적매수·12월·3월물 스프레드강세 가능성↑

NSP통신, 김소연 기자, 2015-11-09 08:00 KRD2
#11월옵션만기 #프로그램매매

(서울=NSP통신) 김소연 기자 = 11월 옵션 만기 주간으로 프로그램매매(PR)는 제한적 매수 우위가 예상된다.

10월 중순 이후 베이시스는 강세로 전환됐다. 이론가를 상회하는 흐름이 20거래일 이상 지속되며 레벨업 가능성이 높아졌다. 만기 주간 베이시스(basis) 1.2p 이상은 차익거래 매수, -0.3p 이하는 매도 구간 진입이 예상된다.

합성선물과 연계된 만기 변수는 중립적일 전망. 9월 만기 이후 진행된 외국인의 대규모 선물 순매수는 미결제약정 증가를 동반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향후 대규모 매물로 전환될 가능성이 낮다.

G03-8236672469

오히려 최동환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12/03 SP(12월물-3월물 스프레드) 강세 요인으로 작용할 개연성이 높아 우호적인 연말 PR 수급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9월 만기 이후 금융투자의 PR 누적 순매수 금액은 8000억원 규모다. 8월에 설정됐던 매도잔고 청산 물량이 있었음을 감안할 때 매수잔고 부담은 그리 크지 않다. 금융투자의 진입 베이시스가 1.0~1.2p 수준임을 감안할 때 -0.3p 이하의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전환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매도 전환 가능성은 낮다.

이론가 대비 100bp 이상 고평가 구간인 1.3p 이상의 베이시스에서는 매수 규모가 증가할 수 있다. 이 경우 중립 스탠스를 유지하고 있는 외국인의 차익거래 매수 전환이 가시화될 수 있다.

합성선물과 연계된 만기 변수는 중립적이다. 컨버전 수익은 -0.4~-0.5p 수준에서 등락 중이다. 금융투자 매수잔고의 진입 베이시스가 낮단는 점을 감안할 때 합성선물과 연계된 매수잔고 청산 가능성은 매우 낮다. 레벨업 양상의 베이시스를 감안시 합성선물 연계 변수는 중립이 유지될 전망이다.

외국인 현물 스탠스가 제한적인 매수 양상을 보임에 따라 지수는 대규모 외국인 선물 순매수 추이와 동행하는 양상이다. 9월 만기 이후 외국인은 5만 계약에 근접하는 누적 순매수를 기록했다.

최동환 애널리스트는 “주목할 부분은 해당 구간에서 미결제약정의 증가가 전혀 확인되지 않는다는 점이다”며 “투기적인 거래도 일부 섞여 있겠지만 9월 만기에 매도 롤오버된 선물 포지션의 환매수 성격이 짙다”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향후 외국인 대규모 선물 매도 가능성을 낮추는 부분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그는 “외국인의 매도 롤오버된 물량 청산으로 12/03 SP는 강세를 보일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이는 3월물 강세 요인으로 작용하며 ‘배당+차익거래’ 형태의 인덱스 자금 유입이 예상돼 배당수익률과 조달금리의 갭도 사상 최저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우호적인 연말 PR 수급을 기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본 정보(기사)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투자 참고용 자료로 NSP통신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NSP통신/NSP TV 김소연 기자, goodjob@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NSPAD]LG그룹
[NSP7컷]인터넷은행의 혁신적인 배신
G01-7888933544
N06
[NSPAD]KB금융지주
[NSPAD]SBI저축은행
[NSPAD]종근당
[NSPAD]하나금융
[NSPAD]CJ프레시웨이
[NSPAD]국민카드
[NSPAD]HD현대
[NSPAD]우리은행
[NSPAD]위메이드
[NSPAD]신한은행
[NSPAD]컴투스
[NSPAD]현대카드
[NSPAD]토스뱅크
[NSPAD]농협은행
[NSPAD]기업은행
[NSPAD]KT텔레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