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추경호 “미 연준 속도조절…우리 금융시장 변동성도 완화”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3-02-02 09:29 KRD7
#기준금리 #FOMC #추경호 #한국은행 #속도조절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NSP통신-왼쪽부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은행)
왼쪽부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은행)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미 연준의 FOMC 베이비스텝(기준금리를 한 번에 0.25%p 인상) 결정과 관련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연준이 통상적인 금리 인상폭으로 속도를 조절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2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미 FOMC 결과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최근 금융시장 상황에 대한 평가와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미 연준은 올해 첫 FOMC에서 정책금리를 25bp 인상(4.25~4.5%→4.5~4.75%)했다. 이와 관련해 추 장관은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개인소비자지출(PCE) 물가지수 상승률이 지난 6개월간 꾸준히 둔화되며 약 15개월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며 “지난 한 해 유례없이 가파른 속도로 금리를 인상했던 연준이 통상적인 금리 인상 폭으로 속도를 조절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G03-8236672469

이어 “특히 파월 미 연준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제약적 수준까지 금리 인상이 적절하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물가상승 둔화 과정이 이미 시작됐다고 언급함에 따라 시장은 이번 FOMC 결과로 불확실성이 다소 해소된 것으로 해석하며 이날 새벽 국제금융시장은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최근 국내 시장에 대해서 추 장관은 “올해 들어 우리 금융시장은 정부의 시장안정 노력 및 주요국 통화긴축 속도 조절 기대 등으로 변동성이 완화되는 모습”이라면서도 “최근 수출부진 지속 등 실물부문의 어려움이 확대되는 가운데 물가도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추 장관은 “우리 경제·금늉팀은 긴밀한 공조하에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부문별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적기에 대응해 나가는 한편 최적의 정책조합을 더욱 정교하게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