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에쓰오일 1Q 영업이익 5157억원 기록…전분기比 흑자전환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3-04-27 17:43 KRX7
#에쓰오일(010950) #1Q실적 #영업이익 #전분기比흑자전환
NSP통신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에쓰오일이 2023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에쓰오일의 1분기 매출액은 9조776억원을 영업이익은 5157억원을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

매출액은 국제 유가 하락으로 인한 판매단가 하락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4.3% 감소한 9조776억원을 기록했다.

G03-8236672469

영업이익은 정유와 윤활 부문의 견조한 마진에 더해 석유화학부문도 흑자로 전환한 덕분에 유가 하락에 따른 재고 관련 손실(1234억원)에도 불구하고 분기 영업이익 5157억원과 순이익 2653억원을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정유 부문의 경우 아시아 지역 정제마진은 경유 시황의 완화에도 불구하고,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역내 수요 상승으로 견조한 수준을 유지했다. 휘발유 스프레드는 중국의 이동 수요 회복과 미국 및 유럽 등 역외 공급 차질로 인해 강세로 전환했다.

석유화학 부문에서 아로마틱의 경우 PX와 BZ시장은 중국 내 대규모 신규 아로마틱 설비 가동에도 불구하고 신규 다운스트림 설비 가동 및 중국 리오프닝 이후 유도품 수요의 점진적 개선으로 시장을 지지했다.
올레핀 다운스트림의 경우 PP와 PO 시장은 아시아 지역 증설로 인한 하방 압력에도 불구하고, 역내 정기보수 및 점진적 개선 중인 중국 리오프닝 수요가 시황을 지지했다.

윤활 부문에서의 윤활기유 펀더멘탈은 겨울철 비수기 이후 중국 리오프닝, 춘절, 성수기 도래 전 재고 비축에 따른 수요 반등으로 견조함이 회복됨. 윤활기유 스프레드는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했지만 원재료 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평년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2분기 사업부문별 전망 = 우선 정유 부문에서는 아시아 지역 정제마진은 최근 하향 조정됐으나 여름철 드라이빙 시즌 수요 증가 및 글로벌 정유사들의 정기보수로 인해 지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봉쇄조치 해제 이후 첫 노동절 연휴 및 계절적 성수기 도래로 휘발유 및 항공유 수요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석유화학 부문의 아로마틱 경우 PX와 BZ 시장은 역내외 아로마틱 설비 정기보수가 집중되는 가운데 다운스트림 수요 증가와 여름철 드라이빙 시즌의 휘발유 혼합 수요가 시황을 지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레핀 다운스트림의 경우 PP와 PO 시장은 중국 및 동남아 신규 공장 가동에 따른 공급 증가의 영향은 지속되지만 중국 리오프닝 및 라마단, 노동절 연휴로 인한 수요 개선을 통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활 부문에서의 윤활기유 펀더멘탈은 계절적 수요 증가 및 주요 공급사 정기보수의 영향으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윤활기유 스프레드 또한 견고한 펀더멘탈 하에 강세가 전망된다.

에쓰오일측은 수요전망을 상향했다. 특히 중국의 리오프닝에 따른 경제활동 재개 및 이동량 증가로 주요 기관들이 2023년 글로벌 석유 수요 성장 전망을 상향 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샤힌 프로젝트를 통한 석유화학사업 확장으로 수익 창출 능력의 새로운 도약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2023년 1월부터 계획대로 EPC 업무 및 부지정지공사 수행하고 있다. 이외 Digital Refinery 생산공장 디지털 전환에 나서 운영 효율성 강화를 추진 중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