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국마사회, 부상 경주마 재활 지원 프로그램 확대 시행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4-29 13:05 KRX7
#한국마사회 #부상 경주마 #경주마 재활 지원 프로그램
NSP통신-부상당한 경주마의 재활을 위한 한국마사회 수의사들의 지원활동 모습 (사진 = 한국마사회)
부상당한 경주마의 재활을 위한 한국마사회 수의사들의 지원활동 모습 (사진 = 한국마사회)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가 올해 경주마 재활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내실화해 말 복지 개선에 앞장선다.

경주마 재활 지원 프로그램이란 경주마가 경주나 조교 중 부상을 당한 경우 수술, 치료지원 및 재활·휴양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주마 부상으로 인한 마주의 비용부담을 경감해 경주마 복귀를 유도하고 경주마의 치료받을 권리를 보장해 경주마의 복지 수준을 향상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국마사회의 말 복지 중장기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처음 도입된 경주마 재활지원 사업은 지난해에만 약 1억2000만 원의 복지기금 예산을 투입해 총 20마리의 경주마들이 조기에 은퇴하지 않고 경주마 커리어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이 이루어졌다.

G03-8236672469

그 결과 현재 10마리가 회복을 마치고 경마장에 무사히 복귀했으며 이 중에서도 특히 ‘에코빌’이라는 경주마는 지난해 7월 골절 수술 및 재활을 마친 후 올해 3월 복귀해 1달 만에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좋은 컨디션을 발휘하고 있어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힌다.

올해는 동 프로그램 예산을 전년 대비 거의 두 배인 2억2000여만 원으로 상향해 더 많은 경주마들에게 더욱 내실 있는 혜택이 돌아갈 예정이다.

우선 올해 지원 두수를 20두에서 30두로, 1두당 지원 금액도 20% 확대했다. 사업 수혜범위 확대를 위해 기존에는 경주에서 다친 경우만 지원이 가능했던 것을 올해는 조교(경주마 훈련) 중에 입은 부상도 지원될 수 있도록 조건을 완화했고 부상 후 최대 72시간 내 정밀진단을 받아야 하는 지원조건도 1주일 이내에만 받으면 지원이 가능토록 완화했다.

따라서 한국마사회는 올해에는 전문 조련이 가능한 한국마사회 장수 및 제주목장과 입사 검역 면제시설인 함안 경주마 휴양소로 재활시설을 제한해 시설 전문성도 강화했다.

프로그램 수혜마에 대해서는 경마장 복귀 후에도 관리를 지속하고 은퇴 후에는 승용마나 번식마로 전환해 제2의 커리어를 펼칠 수 있도록 장려하는 등 건강한 은퇴를 유도할 계획이다.

NSP통신-부상당한 경주마의 재활을 위한 한국마사회 수의사들의 지원활동 모습 (사진 = 한국마사회)
부상당한 경주마의 재활을 위한 한국마사회 수의사들의 지원활동 모습 (사진 = 한국마사회)

한편 한국마사회는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말복지 향상을 위해 2021년 12월 말복지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과제 이행에 나섰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