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현대건설, 스위스 홀심과 ‘저탄소 건설재료 공동개발·기술’ 협력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3-05-25 09:50 KRX7
#현대건설(000720) #홀심 #스위스 #저탄소건설재료 #MOU
NSP통신-홀심 프랭크 부르크하르트 CMO(왼쪽)과 박구용 현대건설 기술연구원장 전무(왼쪽 두 번째)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현대건설)
홀심 프랭크 부르크하르트 CMO(왼쪽)과 박구용 현대건설 기술연구원장 전무(왼쪽 두 번째)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현대건설)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현대건설이 글로벌 친환경 건설자재 전문기업 홀심(Holcim)과 저탄소 건설재료 공동개발 및 기술 협력에 나선다.

현대건설은 지난 24일(현지시간) 스위스에 위치한 홀심 본사에서 ‘저탄소 건설재료 공동개발 및 기술협력(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건설은 ▲탄소발생량 저감을 위한 소성점토(칼사인드 클레이, Calcined Clay)활용 저탄소 신재료 개발 ▲해양환경 대응 고내구성 콘크리트 기술개발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연구를 추진하고, 저탄소 건설재료의 적용 확대에 힘쓸 예정이다.

G03-8236672469

이와 함께 협약식 이후 양사는 프랑스 리옹에 위치한 홀심 기술연구소 HIC(Holcim Innovation Center)에서 공동개발 아이템과 추진 계획에 대해 구체적이면서 속도감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현재 글로벌 건설시장의 탄소 배출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이에 최근 해외 항만 및 터널, 빌딩 등의 건설 입찰에서는 시공 및 운영 단계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의 정량적 감축을 요구하거나 저탄소 건설자재 사용에 대한 요건이 추가되고 있다.

이에 현대건설은 지난 2022년 10월 ‘2045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탄소중립 비전을 담은 ‘Global Green One Pioneer: Net Zero by 2045’ 보고서를 통해 탄소중립 이행 전략을 공표했다.

또 탄소중립이 강화되고 있는 건설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멘트를 친환경 콘크리트 및 지반 고화재, 제철 슬래그로 층간소음 저감용 고밀도 몰탈과 같은 저탄소 건설재료를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글로벌 건설시장에서 탄소중립 건설 방안에 대한 요구가 확대됨에 따라 고성능, 고품질 구현은 물론 저탄소·친환경성까지 충족할 수 있는 건설자재가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했다”며 “친환경 고부가 건설재료 개발을 선도하는 기업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가속화하는 등 글로벌 건설기업의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건설과 탄소중립 건설자재 개발 파트너십을 체결한 홀심은 스위스와 프랑스에 기반을 둔 시멘트, 골재, 콘크리트, 몰탈, 아스팔트 등의 건설자재 전문기업이다. 6개 연구센터와 1500여개 유효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