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SK바이오사이언스, 美 노바백스 지분 인수…1100억원 규모 투자

NSP통신, 김다은 기자, 2023-08-09 10:32 KRX7
#SK바이오사이언스(302440) #노바백스 #안재용사장 #코로나19 #앤데믹

SK바이오사이언스, 노바백스 650만주 취득
엔데믹 대응 및 글로벌 도약 연합전선 구축

NSP통신-SK바이오사이언스가 노바백스의 지분을 인수하고, 엔데믹 대응 및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전략적 협력을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왼쪽부터)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존 C. 제이콥스(John C. Jacobs) 노바백스 사장. (사진 =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가 노바백스의 지분을 인수하고, 엔데믹 대응 및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전략적 협력을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왼쪽부터)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존 C. 제이콥스(John C. Jacobs) 노바백스 사장. (사진 = SK바이오사이언스)

(서울=NSP통신) 김다은 기자 = SK바이오사이언스가 미국 바이오기업 노바백스사의 지분을 인수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9일 주식인수계약 체결을 통해 미국 바이오기업 노바백스의 주식 650만 주를 약 1100억 원에 취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분 투자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가 팬데믹 기간 맺은 위탁생산(CMO) 및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이 종료됨에 따라 엔데믹 대응을 위한 새로운 전략적 관계를 설정할 목적으로 결정된 것.

G03-8236672469

양사는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대응 백신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도 확장 체결했다. 이는 기존에 체결된 라이선스 계약을 엔데믹 상황에 맞춰 변경한 것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새롭게 개발될 노바백스의 코로나 변이 백신의 원액(DS) 및 면역증강제를 안동 L 하우스에서 프리필드시린지 제형의 완제로 완성해 공급할 예정이다. 회사는 해당 제품에 대한 공급 및 상업화 생산 권리를 국내에서 독점으로, 태국 및 베트남에서는 비독점으로 갖게 된다.

아울러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엔데믹 시대에도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자체 백신의 개발과 글로벌에서 개발된 백신의 공급이라는 투트랙 전략으로 급변하는 방역 상황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룬다는 목표다.

또 노바백스와 향후 전략적인 협업 관계를 이어감으로써 해외 시장 역시 지속적으로 확보해갈 방침이다.

존 C. 제이콥스(John C. Jacobs) 노바백스 사장은 “인류 건강 증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며 상업화 및 전략적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협력을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코로나 기간 글로벌에서도 소수의 기업만이 개발에 성공한 코로나19 백신을 자체 보유한 두 회사의 전략적 지분 투자와 협력은 놀라운 시너지를 만들어 낼 것”이라며 “회사의 성장, 글로벌 보건 증진, 넥스트 팬데믹 대응 등 다양한 의미에서 글로벌 협력의 성공적 모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