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에코프로, 韓·日 배터리 행사서 친환경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V2’ 공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4-02-29 11:18 KRX7
#에코프로(086520) #배터리서밋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포항캠퍼스 #폐배터리

배터리서밋 도쿄·2024 인터배터리 잇달아 참여
친환경 기술 접목, 고도화된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통해 30% 비용절감
글로벌 1위 양극소재 기업에서 ‘통합 이차전지 소재 기업’ 비전 제시

NSP통신-에코프로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개념도
에코프로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개념도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에코프로(086520)가 일본과 한국에서 개최되는 배터리 행사에 잇달아 참여해 친환경 기술을 접목시키고 제조 비용을 30% 이상 절감하는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CLS) V2’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에코프로는 지난 27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제9회 배터리서밋 도쿄 2024(9th Battery Summit Tokyo 2024)’에 참여해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CLS) V2’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日 배터리서밋 에코프로 초청…10년만에 뒤바뀐 에코프로 위상

G03-8236672469

배터리서밋은 자원 정보 제공업체 미루(MIRU)와 일본의 에너지 기업 등이 개최하는 글로벌 배터리 행사로 배터리 소재 및 원자재 기업, 시장조사 기관들이 선진 기술 흐름을 공유하고 벤치마킹하는 행사로, 이번 행사에 리튬이온 전지 개발로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요시노 아키라 박사도 참가했다.

에코프로는 ‘세이브 더 플래닛 : 우리는 배터리 순환 경제를 만들고 있습니다’를 주제로 양제헌 에코프로 마케팅실 이사가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V2’를 소개해 참석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양제헌 이사는 “배터리 소재 생산 전 과정을 한 사이트에 집적화시켜 생태계를 조성한 것은 에코프로가 처음이라서 구축 과정, 운영 노하우 등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고 말했다.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은 에코프로가 포항캠퍼스 12만평 부지에 2조원을 투입해 폐배터리 재활용부터 원료, 전구체, 양극재에 이르는 이차전지 양극소재 생산 과정을 하나의 단지에서 구현한 시스템이다.

원가 절감과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해 에코프로를 글로벌 1위 양극 소재 기업으로 견인한 핵심 경쟁력으로 국내외 배터리 기업은 물론 완성차 회사들의 벤치마킹 사례로 자리잡고 있다.

에코프로는 막대한 자금 투입 등에 따른 임직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최고경영진의 강력한 의지로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을 구축,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에코프로는 2010년부터 ‘배터리 재팬’ 행사에 참여해 일본 배터리 셀 회사 및 소재회사들과 기술 교류를 진행해왔으며 이를 통해 국내 소재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지난 2013년 일본 소니(SONY)에 양극 소재를 공급한 바 있다.

배터리 소재를 100% 수입하던 당시 역으로 일본에 소재를 수출하는 첫 사례였다는 점에서 한일간 배터리 소재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NSP통신-에코프로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개념도 (사진 = 에코프로)
에코프로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개념도 (사진 = 에코프로)

◆CLS V2 공개…친환경 및 제조비용 절감으로 차별화된 이차전지 소재 기업으로 도약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에 친환경 요소를 접목해 고도화한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V2의 구체적인 청사진은 다음 달 6~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4 인터배터리(2024 InterBattery)’ 행사에서도 공개된다.

에코프로는 인터배터리에서 △폐배터리 재활용 범위 확대 △산업폐수 정화 및 재사용을 핵심으로 제조비용을 기존 대비 약 30% 절감한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V2를 선보일 예정이다.

에코프로는 폐배터리 수거 및 재사용 범위를 셀, 모듈, 팩 공정 단계까지 점진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배터리 제조 과정은 ‘원료(소재) à 전극(양극재 등) à 배터리 셀 à 배터리 모듈 à 배터리 팩’ 단계로 구분된다.

기존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상에서는 전극 제조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크랩과 블랙매스(고순도 재활용광물 파우더)만 사용 가능했다.

산업폐수 재활용은 EWT(Eco-friendly Waste Water Treatment) 공정을 추가하는 게 핵심이다. 소재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분해해 공정에 재사용하거나 다른 소재로 가공해 상품화하는 방식으로 ‘제로 웨이스트 워터(Zero Waste Water)’를 목표로 한다.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V2 구축은 에코프로가 글로벌 친환경 기업으로서 한 걸음 더 진화하는 분기점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V2을 통해 약 30% 수준의 비용 절감 효과도 목표로 하고 있다. 생산공정을 개선해 Na2SO4(황산나트륨) 발생량을 대폭 줄여 제조 비용을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폐배터리 재활용 범위를 늘려 환경 오염을 동반하는 광물 채굴을 최소화하고, 산업 폐수를 재활용해 자연 순환 시스템 개선에 기여하면서 동시에 공정에 투입되는 비용까지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인터배터리에서 통합 이차전지 소재 기업 청사진도 공개

에코프로는 국내 최대 배터리 박람회인 인터배터리에 참가해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과 함께 전시관 C홀에 4개 존으로 구성된 전용부스를 차린다. 존1은 ‘세계 최고 양극재 기술 선도’라는 테마로 에코프로의 양극 소재 기술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존2는 ‘통합 이차전지 소재기업’을 테마로 에코프로의 미래 사업 아이템을, 존3은 ‘친환경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V2’를 소개한다. 존4는 ‘사회와의 동반성장’을 테마로 에코프로의 사회 공헌 활동을 선보인다.

특히 존2에서는 나트륨 양극재, 실리콘 음극재, 고체 전해질(전고체) 등 미래 사업 아이템들을 선보이며 양극소재 기업에서 ‘통합 이차전지 소재 기업’이라는 비전을 선보일 방침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