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LG, 엑사원 생태계 공개…프렌들리AI· 런던증권거래소·퓨리오사AI 등과 협력 강화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5-07-22 15:37 KRX2
#LGAI연구원 #엑사원 #프렌들리AI #런던증권거래소 #퓨리오사AI

AI 토크 콘서트 2025 진행…엑사원 온프레미스·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엑사원의 눈 엑사원 4.0 VL 등 주목

NSP통신- (사진 = 이복현 기자)
(사진 = 이복현 기자)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LG AI연구원이 오늘(2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홀에서 ‘LG AI 토크 콘서트 2025’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LG AI연구원은 지난 5년간 쌓아온 AI 기술력을 기반으로 진화하고 있는 ‘엑사원 생태계’를 공개했다. 엑사원은 지난 2021년 말 LG AI연구원이 개발한 대규모언어모델(LLM) 기반의 멀티모달 AI로 현재 엑사원 4.0과 엑사원 패스 2.0까지 개발했다.

특히 엑사원 4.0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국내 첫 하이브리드 AI 모델로 일반과 추론 모델을 하나로 합친 오픈소스 모델이다. 엑사원 패스 2.0은 질병 진단 시간을 2주에서 1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는 정밀 의료 AI 모델이다.

G03-8236672469

이어 LG AI연구원은 복잡한 전문 문서부터 이미지와 분자 구조식까지 이해하는 멀티모달 AI 모델인 ‘엑사원 4.0 VL(Vision Language)’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엑사원 4.0 VL은 메타(Meta)의 라마 4 스카우트(Llama 4 Scout) 모델과의 성능 비교에서 앞서 주목을 받았다.

다음으로 최정규 LG AI연구원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내부 검증 단계를 마친 엑사원 기반 엔터프라이즈 AI 에이전트 ▲챗엑사원(ChatEXAONE)과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EXAONE Data Foundry), ▲엑사원 온프레미스(EXAONE On-Premise)를 차례로 공개했다.

LG AI연구원은 전문 분야 특화 AI 모델을 빠르게 만들 수 있는 핵심 기술도 소개했다.

이날 공개한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는 고품질 데이터를 생산하는 AI 공장 역할을 하는 플랫폼 기술로 전문가 60명이 3개월 동안 작업해야 생성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한 명이 하루 안에 끝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LG AI연구원은 LG 계열사와 국책 기관 등과 실증 사업을 진행한 결과 기존 대비 데이터 생산성은 최소 1000배, 데이터 품질은 평균 20% 이상 향상되는 결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엑사원 생태계의 마지막 순서로 AI 반도체부터 모델까지 순수 국산 기술로 완성한 ‘엑사원 온프레미스’를 소개했다.

엑사원 온프레미스는 기업들이 보안 걱정 없이 엑사원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독립된 환경에서 기업용 에이전트를 구축하는 풀스택(Full-Stack) 설루션이다.

특히 LG AI연구원은 ABC(AI, 바이오, 클린테크 등) 분야 신사업에 엑사원을 접목할 계획으로 ▲프렌들리AI, ▲런던증권거래소, ▲퓨리오사AI 등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협력도 강화하고 나섰다.

이날 행사에는 LG AI연구원과 협업 중인 백민경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는 녹화 방송을 통해 AI 신약 개발을 위한 ‘차세대 단백질 구조 예측 AI’ 준비 현황을 소개했다.

아르만 사호비치(Arman Sahovic) 런던증권거래소 그룹(LSEG, London Stock Exchange Group) 아태지역 데이터 플랫폼 설루션 총괄(APAC Head of Data Platform Solutions)은 엑사원으로 만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소개했다.

LG AI연구원은 런던증권거래소 그룹의 데이터와 뉴스와 공시 자료 등 비정형 데이터를 기반으로 투자 자산의 수익률 방향성을 예측하고, 보고서를 생성해 전 세계 투자자들의 의사결정을 돕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LG AI연구원이 공개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인 엑사원 3.0과 엑사원 3.5, 에이전틱 AI를 구현하기 위한 추론 AI 모델 엑사원 딥과 하이브리드 AI 모델 엑사원 4.0의 다운로드 수 합계는 500만 회를 넘겼다. 이는 국내 AI 기업 중 최고 기록이다.

NSP통신- (사진 = 이복현 기자)
(사진 = 이복현 기자)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에이전틱 AI의 진화는 곧 현실 세계를 바꾸는 기술인 피지컬 AI로 연결된다”며 “AI가 현실을 인식하고, 판단하며 실제 환경을 바꾸는 피지컬 AI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하고, AI 모델 개발을 넘어 다양한 산업 현장 적용을 통해 범용성과 전문성을 모두 갖춰 나가며 글로벌 파트너사와 함께 AI 생태계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