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실적기대감

HD현대·SK해운, LNG운반선 AI 화물운영 솔루션 공동개발 ‘상향’…선박 효율 극대화

NSP통신, 최아랑 기자, 2025-09-01 16:59 KRX5
#HD현대(267250) #SK해운 #AI화물운영솔루션 #BOG #AI-CHS
NSP통신- (사진 = HD현대 제공)
(사진 = HD현대 제공)

(서울=NSP통신) 최아랑 기자 = HD현대가 SK해운과 손잡고 LNG운반선용 ‘AI 화물운영 솔루션’(이하 AI-CHS) 공동개발에 나서 실적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이번 기술은 HD한국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AI-CHS를 기반으로 LNG운반선 운항 과정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BOG)를 예측해 재액화 설비·발전기·메인 엔진 등에 최적 분배하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기존에는 숙련 선원의 경험에 의존하던 의사결정 과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전환해 초급 선원도 안정적 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HD현대는 지난 6월 인도된 SK해운의 17만4천㎥급 LNG운반선에 해당 솔루션을 탑재해 ▲화물 운영 연비 평가 ▲연료 사용 최적화 ▲선원업무 간소화 등에 대한 실증을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선박 운영 효율성과 연비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

G03-8236672469

HD현대 관계자는 “AI 기반 스마트십 솔루션을 고도화해 선박·선대 운영 편의성을 높이고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