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고흥군, 어르신 건강수명 연장 ‘백세청춘 운동교실’ 본격 운영

NSP통신, 남정민 기자, 2026-01-20 16:18 KRX7 R1
#고흥군 #공영민 군수 #백세청춘 운동교실 #어르신 건강수명 연장 #마을회관·경로당서 운영

마을회관·경로당서 신체활동부터 영양·비만 관리까지 통합 건강관리

NSP통신-100세까지 건강한 고흥, 백세청춘 운동교실 큰 호응 (사진 = 고흥군)
fullscreen
100세까지 건강한 고흥, ‘백세청춘 운동교실’ 큰 호응 (사진 = 고흥군)

(전남=NSP통신) 남정민 기자 = 전남 고흥군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운영 중인 ‘백세청춘 운동교실’이 큰 호응을 얻으며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관내 마을회관과 경로당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백세청춘 운동교실이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긍정적인 반응 속에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백세청춘 운동교실은 총 60개 마을에서 진행되며 각 마을별로 10회씩 운영된다. 군은 읍·면별 운동 환경과 주민 수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상 마을을 선정 생활권 중심의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G03-8236672469

프로그램은 지난 1월 14일 과역면 석촌마을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0일에는 두원면 금산·예회마을과 대서면 평촌마을, 동강면 죽림마을 등 4개 마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내용은 건강 체조, 요가, 라인댄스 등 어르신 눈높이에 맞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비롯해 영양·비만 관리 교육, 금연·절주 교육 등 통합 건강관리 과정으로 구성됐다. 전문 강사와 보건소 직원이 함께 참여해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프로그램 전·후로 건강 노쇠 설문조사와 혈압·혈당 등 기초 건강검진을 실시해 참여자의 건강 상태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신체활동 제공과 향후 프로그램 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백세청춘 운동교실은 어르신들이 일상 속에서 건강관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생활 밀착형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군민의 건강수명을 늘릴 수 있도록 맞춤형 건강증진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백세청춘 운동교실은 오는 11월 말까지 운영되며 상반기 32개소와 하반기 28개소로 나눠 관내 마을회관과 경로당을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