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에스포항병원 순환기내과 정용석 진료부장, GHRN 국제학술지 논문발표 우수학회상 수상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6-02-03 16:51 KRX7 R0
#에스포항병원 #순환기내과 #국제학술지 #우수학회상 #수상
NSP통신-순환기내과 정용석 진료부장 (사진 = 에스포항병원)
순환기내과 정용석 진료부장 (사진 = 에스포항병원)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에스포항병원(대표병원장 김문철) 순환기내과 정용석 진료부장이 GHRN(Global Health Research Network) 국제학회로부터 우수 학술상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에스포항병원 순환기내과 정용석 진료부장은 심장 심장 스텐트 시술과 관련한 연구 논문이 국제학회지 GHRN에 게재됐으며 해당 연구의 학술적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제학회로부터 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정용석 진료부장은 ‘원위부 우관상동맥 총폐색으로 인한 STEMI 78세 여성 환자의 일차 PCI: 케이스 보고서’란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G03-8236672469

논문에 따르면 그동안 ST-elevation myocardial infarction (STEMI)는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요구되는 시간 의존적 질환으로 고령 환자로서는 동반 질환이 많고 치료 지연 가능성이 높아 그동안 임상적 접근에 추가적인 어려움이 겪고 있었다.

정용석 진료부장은 급성 흉통과 발한의 증상으로 내원한 78세 여자 환자에게 심전도 검사상에서 하벽 ST 분절 상승이 관찰됐으며 관상동맥조영술에서 원위부 우관상동맥의 총폐색이 확인되어 혈전 흡인술과 약물용출스텐트 삽입을 포함한 일차 PCI를 혈관내초음파 유도하에 시행했고 환자는 시술 후 TIMI 3 혈류가 회복됐으며 시술과 관련된 합병증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좌심실 기능은 보존되는 결과를 보였다.

고령의 STEMI 환자지만 신속한 진단과 영상 유도하 일차 PCI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찾아냈다.

특히 이번 연구는 고령화 시대에 심혈관 치료에서 점점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고령 환자군을 대상으로 한 결과로 치료 전략, 시술 안전성 및 치료 효과에 대한 중요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어 그 의미가 크다.

에스포항병원 정용석 진료부장은 “임상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연구가 국제적으로 의미 있게 평가받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환자 진료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 활동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