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뉴-실버 세대’의 지갑을 열어라”…식품·화장품 업체 마케팅 활발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14-04-08 16:05 KRD5
#시니어 산업 #소비문화 #뉴실버 #건강 #외모

5060대 외모로의 관심 증가… 뷰티 시장의 신 소비층, ‘큰 손’으로 대두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보건복지부 자료조사에 따르면 시니어 산업 성장규모는 지난 2002년 12조8천억 원에서 2010년 43조9000억 원, 오는 2020년에는 약 148조6000억 원으로 큰 폭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제일기획이 발표한 ‘소비자 트렌드’에 따르면 건강·웰빙이 화두로 부상하면서 건강·기능·뷰티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뉴-실버, 액티브 시니어로 통용되는 5060대들은 건강과 외모에 관심이 많고 여가 및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시니어를 드러내기보다 자신의 취미 활동을 찾거나 건강과 외모에 관심을 갖는 등 보다 젊어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G03-8236672469

▲5060대에게 건강은 당연 제일의 화두일 것이다. 2013년 LG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한국 시니어 세대의 소비 패턴에 따르면 60세 이상 가구에서 곡물·채소·수산물 등의 건강기능 및 식료품 소비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영양과 맛을 모두 챙긴 건강식품들은 각종 질병으로부터의 예방은 물론 자기 관리에 철저한 5060대에게 선택 받고 있다.

풀무원녹즙의‘유기발효&효소녹즙’은 풀무원 연구소에서 독자 개발한 제품. 유기농 채소 6종(브로콜리·명일엽·돌미나리·양배추·케일·알로에)을 식물성 유산균으로 발효시킨 채소 발효액과 50여 종의 국내산 산야초로 만든 식물발효 추출원액이 함유된 녹즙으로 매일 아침 각 가정과 사무실에 배달되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의 ‘이다 맑고 진한 홍삼수’는 홍삼의 유효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건강기능식품과 동일한 수준으로 높이고 쓴 맛을 줄인 홍삼 음료. 홍삼은 혈행 개선 효과와 함께 피로 회복 및 면역력 증진의 효과도 있다.

천호식품 ‘흑마늘진액 100프리미엄’은 국내산 흑마늘 100%를 효소분해공법으로 추출, 영양을 살린 것으로 비타민C가 풍부하다.

매일유업의 ‘플로리다 내추럴(Florida’s Natural)’은 향료·색소와 같은 인공첨가물뿐만 아니라 물 한 방울 넣지 않고 생 과일을 당일 바로 짠 100% 착즙 주스로 특히 ‘플로리다 내추럴자몽’의 항산화 성분들은 활력충전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활동적이며 소비 성향이 강한 시니어들은 노인전용 상품보다 생활 편의성을 높여주는 제품을 선호한다. LG경제연구원의 한국 시니어 세대 소비 패턴 자료에 의하면 고령자들은 대체로 먹기 편하고 간단히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많이 찾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등산, 낚시 등 홀로 여행을 다니는 사람들이나 혼자 있는 시간이 많고 요리를 할 줄 모르는 시니어들에 적합하다.

돌(Dole)코리아의 ‘트리플바 블루베리’는 블루베리를 포함한 3종류의 과일과 아몬드, 캐슈넛, 해바라기씨, 피스타치오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와 씨앗을 원물 그대로 담아 풍부한 과일 맛과 바삭한 견과의 질감을 느낄 수 있는 바(bar) 타입의 제품. 특히 돌 트리플 바는 낱개 포장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풀무원식품의 ‘봄나물밥’은 나물을 씻어 데친 후 양념하고 볶는 등의 번거로움 없이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한끼 식사가 완성되는 건강간편식이다. 1인분씩 개별 포장해 간편함과 편리성을 더하고 봄철 입맛 없는 소비자를 위한 별미로 좋다.

빙그레는 태국식 냉동볶음밥 ‘카오팟’을 출시했다. 돼지고기 볶음밥인 ‘카오팟무쌉’과 새우볶음밥인 ‘카오팟 꿍’ 등 두 가지 맛으로 1인분 트레이형과 2인분 파우치형으로 각각 출시돼 간편한 식사에 적합하다.

▲화장품 시장에 골드퀸, 꽃중년 등 중년층이 새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중년을 위한 피부 노화 방지·주름 개선·피부타입 별 기능성 제품들의 출시가 활발하다.

LG생활건강 한방화장품 ‘후 군자양’ 2종은 거칠어진 중년 남성의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는 ‘꽃 중년 만들기’ 제품으로 생맥산·백금·정향·천궁 성분을 고루 처방, 남성의 피부를 윤택하게 가꿔준다.

시세이도의 남성 전용 라인 시세이도맨은 젊고 탄력 있는 눈가를 위한 아이크림 ‘시세이도 맨 토탈리바이탈라이저 아이’를 내놨다. 피부 탄력과 수분 충전을 위한 시술인 히알루론산주입법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된 최신 안티에이징 테크놀로지를 적용했다.

ynpark@nspna.com, 박유니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