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기도, 빅데이터 활용한 컨설팅서비스 소상공인 제공

NSP통신, 윤미선 기자, 2017-04-04 14:39 KRD7
#경기도 #빅데이터 #컨설팅서비스 #소상공인 #상권 평가지표

빅데이터 7억4000여만 건 통해 도내 5517개 상권 분석

NSP통신-경기도청. (경기도)
경기도청. (경기도)

(경기=NSP통신) 윤미선 기자 = 경기도가 음식업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업종 변경을 고민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분석 지표를 개발, 도내 11개 경기도소상공인지원센터를 통해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는 KB카드, KT, 경기관광공사 등 5개 기관이 보유한 7억4000여만 건에 달하는 빅데이터를 통해 도내 5517개 상권을 분석한 소상공인 상권 평가지표를 개발했다.

평가지표를 통해 해당 상권의 성장 가능성은 물론 고객들이 좋아하는 업종, 구매력 등을 한 눈에 알 수 있어 음식업계에 종사하거나 창업을 준비 중인 소상공인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NSP통신-라페스타 상권 평가지표. (경기도)
라페스타 상권 평가지표. (경기도)

도는 평가지표 개발을 위해 지난 2013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KB카드, 카드가맹점 정보, KT가 보유한 유동인구 데이터 등 7억4100만 건의 빅데이터와 행정자치부의 행정구역, 경기관광공사의 주요관광지 현황 등 모두 10개의 데이터를 활용했다.

G03-8236672469

이와 함께 빅데이터를 이용해 전체 음식업종을 10개 업종으로 분류하고 도내 6234개 기초 행정구역 가운데 점포가 있는 5517개 상권을 분석했다.

NSP통신-풍동애니골 상권 평가지표. (경기도)
풍동애니골 상권 평가지표. (경기도)

10대 음식업종은 주점, 중식, 분식, 치킨, 일식, 커피, 패스트푸드, 제과, 양식, 한식이다.

상권 평가지표는 이들 5517개 상권을 5가지 항목으로 평가한 후 등급으로 표시한 것이다.

5개 항목은▲상권매출의 성장과 감소세를 알 수 있는 성장성 ▲경쟁점포수와 운영기간 등을 알 수 있는 안정성 ▲1인 평균 구입액을 알 수 있는 고객구매력 ▲업종별, 지역별 고객선호도 ▲주변관광지나 명소 등 고객을 끌어 모으는 상권의 특성을 살펴볼 수 있는 집객력이다.

NSP통신-상권현황 정보 비교 예시(라페스타, 풍동애니골). (경기도)
상권현황 정보 비교 예시(라페스타, 풍동애니골). (경기도)

이밖에도 상권 평가지표와 함께 고객특성, 유동인구특성, 평균 공시지가, 점포당매출액, 주요 매출시점 등 상권 현황정보도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상권 분석 정보는 연령대 및 주중 주말 매출 비율, 평균지가, 지역점유율 등을 나타낸 것으로 해당 상권을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NSP통신-상권현황 정보 비교 예시(라페스타, 풍동애니골). (경기도)
상권현황 정보 비교 예시(라페스타, 풍동애니골). (경기도)

박종서 도 빅데이터담당관은 “해당 상권과 업종 선정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는 물론 다른 상권과 비교가 가능한 지표를 제공해 소상공인의 창업실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소상공인지원센터는 수원, 용인, 안산 등 도 내에 모두 11개가 있다. 상권 분석을 원하는 사람은 경기도소상공인지원센터 대표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NSP통신/NSP TV 윤미선 기자, yms02050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