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일일 금융동향

11월 신규 코픽스 0.15% 상승외

NSP통신, 이정윤 기자, 2017-12-15 18:28 KRD7
#일일금융동향 #가상화폐거래소 #가상화페 #코픽스금리 #산업은행유상증자

(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11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 금리가 0.15%포인트 급등해 다음주부터 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이사회에서 3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참여를 통한 KDB생명 자본확충을 의결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려면 자기자본을 20억원 이상 보유하고 금융업자에 준하는 정보보안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또 투자자의 원화 예치금은 100% 금융기관에 예치하고 가상화폐 예치금은 70% 이상을 오프라인 상태의 별도 외부저장장치에 보관해야 한다.

G03-8236672469

◆11월 신규 코픽스 0.15% 상승....다음주 주담대 금리↑= 은행연합회가 발표한 ‘11월 기준 코픽스 공시’에 따르면 11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1.77%로 지난달과 비교해 0.15%포인트로 큰 폭 올랐다.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는 시장금리 상승 등으로 인해 전월에 비해 올랐다. 은행채 1년 만기 평균금리가 10월 1.907%에서 11월 1.998%로 상승했기 때문이다.

잔액기준 코픽스 금리는 1.66%로 전월대비 0.04% 포인트 상승했다. 과거 조달한 저금리 자금이 만기가 도래하고 상대적으로 고금리인 자금이 신규 반영되면서 잔액기준 코픽스 금리 상승을 이끌었다.

지난달 같아졌던 잔액·신규코픽스가 11월 들어서는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 금리가 더 높아졌다.

최근 4주간 공시된 단기코픽스 금리는 1.36~1.53%로 나타났다.

◆산업은행, KDB생명에 3천억 유상증자 결정=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을 측정하는 지표인 RBC비율이 하락해 정상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KDB생명은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경영정상화가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산은의 자본확충 결정에 앞서 KDB생명은 점포를 191개에서 99개로 줄이고 본부인력 239명의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실행했다.

안양수 사장을 포함한 전 임원진들은 재신임 여부를 산업은행 앞으로 요청했다.

또한 KDB생명 노조도 경영정상화를 위해 우리사주 참여 및 경영정상화 시점까지 임금동결 등 추가 자구안에 대한 동의서를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산은은 “KDB생명의 경영개선 효과가 가시화되면 시장에서의 투자매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산업은행의 KDB생명 보유지분 매각이 한층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가상화폐 거래소 운영시 자기자본 20억원 필요”...자율규제안=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원회(이하 협회 준비위)는 서울 중구 명동에서 이런 내용의 담은 공동선언문과 자율규제안을 발표했다.

협회 준비위가 공개한 자율규제안에 따르면 거래소를 운영하려면 자기자본을 20억원 이상 보유하고 금융업자에 준하는 정보보안시스템, 정보보호인력 및 조직을 운영해야 한다.

거래소는 투자자의 원화 예치금은 100% 금융기관에 보관하고 가상화폐는 70% 이상을 ‘콜드 스토리지’(cold storage)에 의무적으로 보관하기로 했다. 콜드 스토리지는 인터넷과 연결되지 않은 외부 저장장치를 뜻한다.

거래소 고유재산과 교환유보 재산을 분리해 보관하고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교환유보 자산 관리 상황을 공시할 방침이다.

거래소는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시스템을 통해 투자자 본인의 것으로 확인된 1개의 계좌로만 입·출금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입·출금을 통제하기로 했다.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행위, 시세 조종 등 불공정 거래 관련 임직원의 윤리 규정도 마련했다.

독립적인 자율규제위원회를 구성해 윤리 규정을 어기거나 시장거래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를 한 경우 거래소는 물론 거래소 임직원에도 제재를 권고할 수 있도록 했다.

이들은 공동선언문에서 투기 심리를 조장할 우려가 있는 마케팅과 광고를 당분간 중단하고 모든 신규 가상화폐의 상장을 당분간 유보하기로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우선으로 보안에 투자하고 마케팅/영업 비용 대비 보안투자 규모를 공표하기로 했다.

앞으로 새 가상화폐를 상장할 때 가상화폐 정보를 반드시 제공하겠다고 공언했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