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더불어 민주당 선거제도 개혁안 비판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9-01-22 11:20 KRD7
#정동영 #민주평화당 #더불어 민주당 #선거제도

“지역구 국회의원 253명→ 200명 축소·비례대표 국회의원 100명 확대는 실현 가능성 없어”

NSP통신-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민주평화당)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더불어 민주당의 선거제도 개혁안은 실현 가능성 없는 면피용안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정 대표는 “지역구 국회의원을 253명에서 200명으로 줄이고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100명으로 확대하는 더불어 민주당 선거제도 개혁안은 실현 가능성 없는 면피용(안)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기 지역구가 없어지는데 가만히 있을 국회의원이 어디 있겠느냐”며 “(더불어민주당이 제시한 안을) 국회에서 논의해서 처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G03-8236672469

또 정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제시한 준연동제, 복합연동제, 보정연동제 등 3개 안이 모두 ‘가짜 연동제’다”며 “10년 전 헌법재판소에서 후보들에게 찍은 표를 정당에 대한 지지로 간주해서 비례대표 의석을 나누는 것은 위헌판결이 난 사안인데 복합형 같은 이상한 형용사를 붙이는 것은 본질을 훼손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 대표는 “지금의 상황이 집권여당이 개혁의 선두에 서야 하는데 꽁무니 따라오는 형국이다”며 “여야가 국회의원 세비 절반으로 깎고, 보좌진도 줄이는 등 국회 개혁조치를 취하면서 의원정수를 10% 또는 20% 늘리겠다.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 대표는 “손혜원 의원 탈당 기자회견에 홍영표 원내대표가 배석한 것을 두고 현재 여당의 자화상이라며 ‘손 의원과 함께 광야에 같이 나가겠다는 의원들도 있었다’는 주장에 대해서 아부의 극치를 보는 것 같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근대문화유산 예산이 배정되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손혜원 의원이)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검찰이 밝히긴 어렵다”며 “검찰조사와 함께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