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경덕 교수, 샤이닝니키의 中 게임사에 항의 메일…“한복은 韓 전통의상”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0-11-26 16:22 KRD7
#서경덕교수 #샤이닝니키 #페이퍼게임즈 #항의메일
NSP통신-샤이닝니키 속 한복의상.
샤이닝니키 속 한복의상.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중국 및 일본의 역사왜곡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는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최근 한복 논란을 일으킨 중국게임 ‘샤이닝니키’ 측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

이번 논란은 캐릭터에 스타일링을 하는 게임인 샤이닝니키 제작사 페이퍼게임즈가 한국 출시를 기념하여 게임 의상에 한복을 선보였고, 이를 한국의 전통 의상이라고 소개했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이 해당 의상은 한복이 아닌 중국 명나라 때의 의상인 ‘한푸(漢服)’라고 항의해 지난 5일 페이퍼게임즈는 한복 의상을 삭제했고 한국 서버에서 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G03-8236672469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이번 논란의 중심인 중국 게임회사측에 항의 메일과 함께 중국어로 된 한복의 역사 및 생활속에 살아있는 한복 문화 등을 첨부해 줬다”며 “글로벌 기업이라면 타 국가에 대한 기본적인 문화와 역사를 잘 이해해야만 하지만 이번 조치는 올바르지 못했고 한국 네티즌들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만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서 교수는 이번 일을 통해 전 세계에 한복을 제대로 알릴수 있는 좋은 계기로 보고, 한복에 관한 다국어 영상을 제작하여 전 세계에 널리 홍보할 예정이다.

한편 중국은 몇 년전 ‘아리랑’을 국가 문화유산으로 등재했고, 최근에는 한국 최초의 창작 동요인 ‘반달’을 한 TV 프로그램에서 중국의 조선족 민요로 소개하는 등 문화 동북공정을 강화해오고 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