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종근당,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 사업’ 추진

NSP통신, 김다은 기자, 2023-06-14 14:43 KRX7
#종근당(185750) #메타버스팩토리구축지원사업 #인공지능 #천안공장 #빅데이터
NSP통신-지난 13일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사업 킥오프 회의를 가진 후 (왼쪽 네번째부터 우측으로) 안광현 스마트제조혁신단 단장, 황주영 종근당 이사, 이상호 임픽스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 = 종근당)
지난 13일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사업 킥오프 회의를 가진 후 (왼쪽 네번째부터 우측으로) 안광현 스마트제조혁신단 단장, 황주영 종근당 이사, 이상호 임픽스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 = 종근당)

(서울=NSP통신) 김다은 기자 = 종근당은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이 진행하는 ‘2023년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 지원사업’에서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 지원기업으로 선정돼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종근당은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과 미국 식품의약품(FDA) 인증 등을 위한 핵심 요건 중 하나인 클린룸 관리를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진행하고 원격 설비제어를 통해 교차오염을 방지해 제품의 품질 향상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 생산 환경에 대한 최적 공정값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메타버스 플랫폼에 구현하고 양방향 제어기술을 활용해 실제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한편 천안공장의 기존 시스템과 상호 연계를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G03-8236672469

종근당은 이번 사업으로 공정, 설비, 품질관리를 통합한 가상 플랫폼을 구축해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1인 다설비 구축으로 생산성 혁신을 추구하겠다는 전략이다. 메타버스 팩토리의 현장 적용은 2024년 2분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스마트 제조 솔루션 전문회사 임픽스와 디자인 회사 토브웍스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하고 한양대학교와 울산과학기술원이 자문단을 맡아 진행된다.

종근당 관계자는"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사업에 선정된 만큼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사례를 만들 것”이라며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천안공장의 제조 공정을 혁신하여 안정성과 품질을 모두 갖춘 의약품을 공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메타버스 팩토리는 AI와 빅테이터,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해 실제 공장과 동일한 쌍둥이 공장을 가상 공간에 구축하는 통합 가상 플랫폼이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확장현실(XR) 장비와 메타버스 솔루션을 활용해 공간적 제약 없이 실제 생산 현장과 동일한 수준으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