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그 어느 때보다 지역경제 어렵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2-15 09:56 KRD7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지역경제

고양특례시, 상반기에 올해 지방재정 62% 신속집행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고양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고양특례시가 어려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중물로 올해 상반기 지방재정을 신속하게 집행한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5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그 어느 때보다 지역경제가 어렵다”며 “민생경제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상반기 지방재정 목표인 61.8% 이상으로 설정해 조기에 달성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신속집행은 지역경제의 마중물 역할 및 속도감 있는 업무 추진과 연결되기 때문에 실적이 곧 시정 성과와 직결된다고 생각하고 업무에 임해주기 바란다”며 “부서별 신속집행에 걸림돌이 예상되는 사업은 대안을 마련하고 추경에 삭감하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G03-8236672469

또 이 시장은 “위탁사업비나 민간경상보조사업 등 보조사업 성격의 예산이 일괄로 집행될 경우 보조사업자의 부적정 사용의 사례가 될 수 있기에 지도 감독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시는 상반기(1~6월) 신속집행부문 예산액 1조4345억 원 중 8677억 원을 목표로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12.4%인 1078억 원이 집행됐다.

시는 이에 상반기 신속집행을 위해 입찰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모두 긴급입찰하며 계약금액의 80%까지 선금을 확대 지급한다. 다만 계약당사자에게 부담을 주는 밀어 내기식 무리한 선금 집행 행위 등은 지양한다는 방침이다.

또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는 당일 심사 완료하고 적격심사는 7일 이내에서 3일 이내로 단축한다.

이 시장은 이와 관련해 “신속집행의 목표액이 조기 달성될 수 있도록 세부사업계획 수립과 행정 절차 이행 등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특히 이 시장은 “경기도지사 공약사업 및 중앙부처 사업 중 고양시 역점사업과 연계해 추진할 수 있는 사업들을 면밀히 분석해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경기도지사 공약사항 중 접목할 수 있는 부문은 GTX A·B·C 노선 연장 및 GTX D·E·F 신설, 1기 신도시 노후주택 재정비, 지하공영주차장 확대, 도심항공교통(UAM) 도입, 권역별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 등이다.

이에 이 시장은 “예산의 매칭 비율보다도 사업의 필요성을 따져 국도비와 시비의 매칭 비율이 9대 1이라도 필요한 사업이 아니라면 과감하게 포기하고, 비율이 1대 9일지라도 절박한 사업이라면 공모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을 당부했다.

이 시장은 공직자들의 경영마인드 함양도 주문했다.

이 시장은 “고양시의 도시 경쟁력을 위해 행정을 넘어 경영으로 가야할 때다”며 “공직사회에 경영마인드를 도입해 효율성이 떨어지거나 관행적으로 답습해 온 행정을 일몰제를 적용해 과감히 폐지하고 규제개혁과 적극행정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행정을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의 의견이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각종 사업이나 정책 결정 단계에서 분야별 전문가와 주민, 관계자와 심도 있는 대화 및 토론을 거쳐 정책을 수립하고, 확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언론, SNS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해 달라”고 지시했다.

시는 이를 위해 우선 16일 오후 어울림누리에서 통장을 대상으로 시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편 “민선8기 조직개편 안이 지난해 11월, 12월 의회에 상정됐지만 심의조차 안됐고 올해 1월, 2월에는 부결됨으로써 총 네 번씩이나 타당한 이유 없이 묵살됐다”며 “조직개편은 집행부의 고유 권한이며, 민선8기 산적해 있는 역점 과제들을 하루빨리 추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이유와 부서 명칭 등을 이유로 다음 회기로 미루는 행위를 보면서 참으로 안타까웠다. 이는 고스란히 공직자들과 시민들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다”고 우려했다.

이어 “하루 빨리 민선8기 조직이 개편돼 직원들에게 안정적인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 줄 것”을 시의회에 호소하면서 직원들에게는 “동요하지 말고 예정대로 2월 중 상반기 정기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니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