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파주시, 삼국시대 성곽 칠중성 종합정비 기본계획 용역 착수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2-22 13:55 KRD7
#파주시 #삼국시대 #성곽 #칠중성 #김지숙 문화예술과장
NSP통신-삼국시대 성곽 칠중성 외벽 및 보축성벽 (파주시)
삼국시대 성곽 칠중성 외벽 및 보축성벽 (파주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파주시는 16일 국가 사적 칠중성의 체계적인 발굴과 보존 관리를 위한 종합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김지숙 문화예술과장은 “칠중성은 삼국시대 주요 격전지로 성벽이 비교적 잘 보존돼 있어 중요한 역사문화적 가치가 있다”며 “이번 종합정비 기본계획 수립으로 칠중성의 옛 모습을 보존하고 복원·정비해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칠중성은 파주시 적성면 중성산에 구축된 성곽으로 배후에 감악산이 있고 전방에는 임진강이 넓게 조망되는 군사·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다.

G03-8236672469

삼국사기에 따르면 칠중성은 7세기에 신라와 고구려의 접경지로서 치열한 접전이 벌어졌던 곳으로 삼국의 통일 전쟁 시에는 나당 연합군에 의해 고구려 침공 때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으며 통일 이후에는 신라와 당나라 간의 전투에서 그 역할이 매우 컸던 것으로 기록돼 있다.

칠중성은 2000년과 2022년에 이뤄진 정밀지표조사를 통해 노출된 잔존 성벽과 추정 문지, 추정 건물지 등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문화재(보호) 구역 대부분이 군사시설로 이용되고 있어 발굴조사와 정비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NSP통신-삼국시대 성곽 칠중성 전경(북서-남동) (파주시)
삼국시대 성곽 칠중성 전경(북서-남동) (파주시)

한편 시는 이번 종합정비 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칠중성의 역사적·고고학적 가치 규명을 위한 학술조사를 비롯해 체계적인 보존·정비·활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유적 종합정비 기본계획 수립의 학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오는 9월 학술대회도 개최한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