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중산 2동 ‘주민과의 대화’ 진행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4-06 00:43 KRX7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중산2동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경제자유구역

“고양시의 잠자리와 일자리 기틀 마련하겠다”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 = 고양)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 = 고양)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제정 시 고양시의 잠자리와 일자리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5일 중산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과의 대화’를 개최하고 “고양시가 작년 11월 경기북부 최초로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됐고, 최근 정부는 1기 신도시 및 노후택지지구 정비를 위한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을 마련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현재 고양시는 그동안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과 개발제한구역(GB), 군사시설보호구역이라는 규제에 묶여 기업 유치에 한계가 있었다. 또 이로 인해 국가산업단지를 유치하려고 해도 현실적으로 제안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G03-8236672469

인천경제자유구역 선례처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야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이 성장관리권역으로 조정돼 공업지역 물량규제를 적용받지 않게 된다. 이에 이 시장은 민선8기 핵심공약으로 경제자유구역을 내세웠다.

이 시장은 “고양시는 전 세계적으로 인적자원이 풍부한 도시로, 잠재력이 많은 도시이지만, 108만 명 인구에 비해 인프라는 부족해 베드타운의 이미지에 갇혀 있는 등 도시기능이 미흡한 상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양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이지만, 오히려 과밀촉진권역이 되어버렸다”며 “집만 짓고 기업이 없으니 우리 청년들과 자녀들이 서울로 일자리를 찾아가면서 출퇴근 교통문제까지 유발되고 있다”며 문제점을 제기했다.

또 이 시장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바이오, 문화, 전시복합사업(마이스), 반도체 등 미래 혁신기술이 고양시로 집약되고 첨단 글로벌 클러스터와 산업 생태계가 조성됨으로써 혁신적인 기업들과 창의적인 인재들이 몰려들 것”이라면서 “직주근접(職住近接)을 갖추면 교통 문제도 해소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시장은 “원희룡 국토부장관에게 1기 신도시뿐만 아니라 노후 택지지구까지 포함해 줄 것을 건의해 명칭이 변경됐다”며 “가장 큰 문제였던 안전진단을 완화하도록 했고, 설비 및 주차 등의 문제까지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민들이 원하는 주민맞춤형 재건축 추진을 통해 지역별로 특색 있게 추진하겠다”며 “특별법 통과에 맞춰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안전진단 등 재건축 준비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장은 “재건축 사업 시, 아파트만 짓지 말고 자족 시설을 확충하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겠다”며 “서울 테헤란처럼 주엽역 등 역세권 주변에 복합개발을 통해 기업들이 들어서는 빌딩숲을 만들고 싶다”고 피력했다.

이 시장은 이어 국가통합하천사업으로 선정된 창릉천 사업과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고양-양재고속도로 사업 등 광역교통 확충, 시정 현안 중 백석동 신청사 및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등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NSP통신
NSP통신-중산2동 주민과의 소통 (사진 = 고양)
중산2동 주민과의 소통 (사진 = 고양)

한편 이 시장은 지난해 진행한 소통간담회에서 나온 소개울천 복개와 후곡·백마 방면 버스 직통노선 신설, 중산동 롯데마트 부지 활용방안 등에 대한 검토사항을 전달하고, 새로운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