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육교·교량 긴급 안전 점검 나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4-08 08:17 KRX7
#이동환 #고양특례시 #육교 #교량

“시민의 불안 해소하기 위해 시설물의 노후화 정도, 균열, 변형 유무 철저하게 점검하겠다”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육교 교량 점검 모습 (사진 = 고양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육교 교량 점검 모습 (사진 =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지난 5일 성남 분당구 정자교 붕괴사고 이후 노후 교량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직접 육교·교량 긴급 안전 점검에 나섰다.

이 시장은 “시민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시설물의 노후화 정도, 균열, 변형유무를 철저하게 점검하겠다”며 “지난 3월 점검을 마친 교량의 이상 징후 여부도 다시 살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점검 결과 보수가 필요한 시설이 발견되면 신속히 보강하고, 위험 요인이 발견되면 즉각 통행 제한 등의 조치를 내릴 계획이다”며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면밀한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G03-8236672469

현재 고양시에는 육교 45개소와 교량 160개소가 있다. 이 중에서 준공 후 20년이 지난 육교는 26개소, 교량은 84개에 이른다.

교량의 안전 등급은 A(우수), B(양호), C(보통), D(미흡), E(불량)으로 등급이 정해진다. A 등급은 문제가 없는 최상의 상태, B~C 등급은 경미한 보수가 필요하나 안전에 지장이 없는 상태, D 등급 이하는 중대한 결함이 있어 사용이 제한되는 상태다.

시 관계자는 “고양시 관내에 D등급 이하의 교량은 없다”며 “준공 후 20년이 지난 교량 84개 중 52개소는 A, B등급으로 안전에 지장이 없는 상태다. 현재 C등급 교량 32개소를 대상으로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NSP통신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육교 교량 점검 모습 (사진 = 고양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육교 교량 점검 모습 (사진 = 고양시)

한편 고양시는 법정 대상 시설물과 소규모 교량을 대상으로 지난 3월부터 정기 및 정밀안전점검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었으나노후 교량에 대한 우려가 커진 만큼 20년 이상 된 교량을 우선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며 노후 교량 긴급 안전점검은 4월 7일부터 9일까지 사흘간 진행된다.

또 시는 토목기술사 등 민간전문가와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파손 ▲기초부의 노출·침하 ▲강재구조물의 도장 손상·마모 유무 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