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울릉초등, 교생 선생님들과 이색 STEAM 교육

NSP통신, 조성출 기자, 2016-09-12 10:26 KRD7 R0
#울릉교육청 #교육청울릉지원청

제주교대 학생과 울릉초 교사가 함께 공동 STEAM 수업 진행

NSP통신- (울릉교육청)
fullscreen
(울릉교육청)

(경북=NSP통신) 조성출 기자 = 울릉초등학교(교장 김동섭)는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제주교대 2명의 대학생들과 본교 교사 3명이 4-6학년 학생 65명을 대상으로 '비행의 원리', '해킹과 컴퓨터 암호의 해석'이란 2가지 주제로 수업을 전개했다.

이번 수업은 ‘예비교원 대학생의 STEAM 프로그램 연구 참여 및 학생지도 경험을 통한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울릉도는 문화적으로 많이 소외된 지역으로 좀처럼 만날 수 없는 교생선생님과의 인간적인 만남은 학생들에게 또 다른 신선한 충격이다.

G03-8236672469

이번 대학생과 함께하는 STEAM 교육은 학생들에게 스마트폰 어플 사용법, 드론 조정, 헬리콥터 만들기, 컴퓨터 해킹, 암호제작 등 최첨단의 공학기술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첫날에는 본교 교사 3명이 팀을 이루어 ‘비행의 원리’를 주제로 총 6차시에 걸친 프로젝트 수업에 STEAM의 요소를 가미해 3차시분의 수업을 가졌다.

수업은 단풍나무 씨앗에 숨어있는 비행의 원리를 알아보고, 다빈치 헬리콥터를 만들면서 비행의 원리를 적용해 드론을 날리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학교주변 모습을 촬영해 교실에서 미러캐스트로 서로의 사진을 비교해 보는 응용의 시간을 거치면서 끝을 맺었다.

둘쨋날에는 본교 4학년 27명을 대상으로 제주대 대학생 2명이 공동으로 '해킹과 컴퓨터 암호의 해석'이란 다소 생소한 주제를 갖고 수업을 했다.

아이들은 해커에 대해 나쁜 사람, 악마 등의 부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었으나 수업을 통해 해커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됐으며 함께 암호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통해 암호제작과 해독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됐다.

대학생들은 현직 교원의 수업을 참관하면서 STEAM수업의 실제 현장 적용, 학생들의 태도와 반응 등을 관찰할 수 있어서 좋았으며, 현직 교원들은 STEAM 교육을 실제로 학생들은 어떻게 적용하는지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돼 초등 교육의 미래를 고민하고 꿈 꿀 수 있었다고 전했다.

NSP통신- (울릉교육청)
fullscreen
(울릉교육청)
NSP통신- (울릉교육청)
fullscreen
(울릉교육청)

NSP통신/NSP TV 조성출 기자, seochul9525@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