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천군, 찾아가는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 실시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19-08-14 10:46 KRD7 R0
#서천군 #노박래 #웰다잉 #고독사 #실천교육
NSP통신-▲서천군이 경로당 이용주민을 대상으로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천군)
fullscreen
▲서천군이 경로당 이용주민을 대상으로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천군)

(충남=NSP통신) 이광용 기자 = 서천군보건소(소장 김재연)가 경로당 이용 주민을 대상으로 ‘100세 건강마을 100개 만들기’ 사업의 일환인 ‘웰다잉(Well-Dying)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웰다잉’은 삶만큼이나 중요한 ‘생의 마지막’을 후회없도록 준비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는 각종 질병이 증가하고 1인 가구가 확산돼 고독사가 급증하는 문제를 해소하고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보건소에서 지난 4월부터 경로당 이용 주민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 죽음이 두렵다고 응답한 비율이 61.1%로 나타났다.

G03-8236672469

이에 따라 교육에서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죽음에 대한 갈등, 위기, 스트레스 극복의 계기를 마련하고 건강한 노년 설계를 돕기 위해 경로당을 찾아가며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대한웰다잉협회 노인인권 전문강사를 초빙해 인식개선 교육과 체험이 진행되며 ▲삶과 죽음의 통찰 ▲용서와 화해 ▲노인 인권 ▲ 인생 꽃 그림 그리기 ▲생명 사랑 서약서 등의 프로그램이 있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아름다운 삶을 마무리하도록 건강한 인생 설계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에 참여한 한 주민은 “이번 교육을 통해 삶의 마무리를 준비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됐다”며 “보건소에서 이런 교육을 진행해 줘서 정말 고맙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지나온 삶을 되돌아보고 현재 삶에 대한 소중함과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NSP통신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