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영주시, ‘제5회 고치령 문화제’ 개최

NSP통신, 김오현 기자, 2025-09-23 16:50 KRX7
#영주시 #금성대군 #단종 #고치령 문화제 #문화교류

고치령 산령각에서 제례를 봉행해 충의 정신 이어가

NSP통신-단종과 금성대군의 만남 제5회 고치령 문화제 개최, 23일 영주‧영월문화원 공동주관 단산면 고치령 정상서 개최 (사진 = 영주시)
단종과 금성대군의 만남 ‘제5회 고치령 문화제’ 개최, 23일 영주‧영월문화원 공동주관 단산면 고치령 정상서 개최 (사진 = 영주시)

(경북=NSP통신) 김오현 기자 = ‘제5회 고치령 문화제’가 23일 영주시 단산면 고치령 정상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영주문화원과 영월문화원이 공동 주관했다.

단종과 금성대군의 영정을 모신 고치령 산령각에서 제례를 봉행해 두 분의 넋을 기리고 충의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마련됐다.

G03-8236672469

고치령은 단종애사의 아픔이 서린 역사적 고갯길로 사육신과 함께 단종 복위 운동에 연루돼 순흥으로 유배된 금성대군이 조카 단종을 그리워해 이 고개를 넘어 영월 청령포로 다녀갔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NSP통신-영주시와 영월군은 격년으로 단종대왕과 금성대군의 신위를 교차해 모시며 행사를 이어오고 있다. (사진 = 영주시)
영주시와 영월군은 격년으로 단종대왕과 금성대군의 신위를 교차해 모시며 행사를 이어오고 있다. (사진 = 영주시)

올해는 영주시가 금성대군을, 영월군이 단종대왕을 각각 모셨다.

금성대군 제례에는 유정근 영주시장 권한대행(부시장)이 초헌관, 김병기 영주시의회의장이 아헌관, 김기진 영주문화원장이 종헌관을 맡았다.

단종대왕 제례에는 전대복 영월부군수가 초헌관, 선주헌 영월군의회의장이 아헌관, 김미자 영월여성단체협의회장이 종헌관으로 참여했다.

행사 당일에는 제례 봉행뿐만 아니라 검무, 시낭송, 하모니카 연주 등 양 시·군 문화원이 준비한 다채로운 공연이 이어져 참석자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했다.

유정근 영주시장 권한대행은 “단종과 금성대군의 역사적 의미가 있는 두 지역이 앞으로도 활발한 문화 및 경제 교류를 통해 더욱 상생 발전하길 바란다”며 “양 시군 문화원이 시대에 걸맞는 문화기관으로서 그 중추적 역할을 다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