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특별기고

디지털 전환과 애자일 도입…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인

NSP통신, NSP인사 기자, 2021-06-15 09:49 KRD7
#맥시텍LLC

안일수 멕시텍LLC 대표

(서울=NSP통신) NSP인사 기자 = 기술과 시장 그리고 사회 전체가 급격히 변화되어 가는 최근의 경영환경에서, 디지털 전환과 함께 유연한 조직을 이끌기 위한 애자일 변환(Agile Transformation)이 각광을 받고 있다. 미래를 잘 예측하고 계획을 세우고 그대로 밀고 나가는 전통적 방식보다는, 시시각각 그 변화를 파악해 가면서 기민하게 대응해 나가는 애자일 방법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경영방식으로 인정받으며 이미 국내외의 많은 회사들이 이를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 발표된 조사 결과를 보면 선진 소프트웨어 회사들의 95%가 이미 애자일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오늘날 애자일 방법은 SW뿐 아니라 하드웨어, IT 분야를 넘어 금융, 보험, 의료, 학교, 정부 및 경영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다.

NSP통신-안일수 대표 (맥시텍LLC 제공)
안일수 대표 (맥시텍LLC 제공)

미국 정부기관들의 예를 보면 모든 IT 개발 과제들의 60% 정도를 애자일 방법으로 진행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가장 보수적이라 할 수 있는 국방성에서도 많은 과제들을 애자일 방법으로 추진할 것을 권장하면서 이 과정에서 무늬만 애자일로 흉내를 내는 경우를 식별해 내는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애자일 방법들 중 가장 가장 널리 활용되는 방식이 스크럼으로 아래 도표를 보면 스크럼 내지 스크럼과 다른 방식을 병용하는 경우가 전체의 76% 정도를 차지한다. 명시적으로 스크럼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스크럼의 여러 개념과 기법들을 활용하는 경우들도 많이 있다.

G03-8236672469

애자일은 규정과 계획, 그리고 지시와 통제에 의존하기보다는 개개인의 자율적 참여와 협업을 존중하는 사람중심 경영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다. 스크럼은 애자일의 가치와 원칙을 실현함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 절차와 기법들을 제시해 짧은 주기로 점검과 보완을 반복해 나가면서 투명성을 향상시켜 팀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애자일과 스크럼 방식을 도입하여 효과를 거두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훈련을 받은 전문가들이 필요하다. 애자일 변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천이 없이는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키고 참여자 모두를 힘들게 할 수도 있다. 애자일과 스크럼의 개념과 이론은 간단해 보이지만 그 원리와 목표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은 그리 쉽지가 않다. 실제로 애자일 변환을 시도하였다가 기대했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해 버리는 경우들을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따라서 팀과 회사 내에 애자일과 스크럼에 대하여 올바른 이해를 가진 구성원들을 많이 양성하고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스크럼 전문가들 50여만 명의 국제적 모임인 스크럼 연합에서는 스크럼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육과정들을 정의하여 제공하고 있다.

NSP통신 peopl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