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우리금융‧KT 협업…‘마이데이터 사업’ 최우선 과제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20-08-19 12:06 KRD7 R0
#우리금융 #KT #ICT #정보통신 #마이데이터
NSP통신-(왼쪽부터) 권광석 우리은행장, 구현모 KT그룹 대표,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이동면 BC카드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 제공)
fullscreen
(왼쪽부터) 권광석 우리은행장, 구현모 KT그룹 대표,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이동면 BC카드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 제공)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우리금융그룹은 KT그룹과 금융‧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마케팅부터 디지털 신사업 추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 체계를 갖춘다.

협약식에는 손태승 회장과 구현모 대표, 권광석 우리은행장, 이동면 BC카드 사장 등 두 그룹 주요 계열사 사장단이 동석한 가운데 공동 마케팅부터 디지털 신사업 추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 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6월 손 회장과 구 대표가 공동 제안했던 금융‧ICT 융합을 통한 협력 약속에 대한 후속 조치다.

G03-8236672469

양사가 최우선으로 머리를 맞댈 협업 과제는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JV(Joint Venture, 합작투자 법인)등 협력 방안을 모색해 두 그룹의 융합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또한 공동인증체계 도입을 통해 비대면 금융거래를 위한 인증도 대폭 간소화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양사는 비대면 채널의 본인인증을 교차 활용해 고객 편의성을 개선하고 양사 채널을 활용한 공동 마케팅으로 고객 기반을 확대하는 공동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더불어 내년에 도입 예정인 마이페이먼트(지급지시전달업) 제도에 대응하는 공동사업으로 KT그룹 자회사인 BC카드와 우리금융그룹 계열사(우리은행‧카드)간 공동마케팅도 과제화한다.

BC카드의 폭넓은 가맹점 망을 활용해 우리금융그룹의 결제플랫폼을 구축하고 향후 우리카드와 BC카드의 데이터 공유와 공동마케팅 등 구체적인 협력 방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양사는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까지 공동으로 마련하는 등 구체적 성과 창출을 위한 범위까지 협력안을 확대했다는 평가다.

두 그룹은 총 7개의 과제분야를 선정했으며 각 과제별로 유관부서를 매칭해 양사의 주요 사업부문을 아우르는 대규모 협의체를 구성하고 각 계열사 사장이 운영위원회에서 빠른 의사결정을 하며 실행력을 끌어 올린다는 방침을 밝혔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KT그룹과는 오랜 기간 좋은 인연으로 동반성장 해온 관계인만큼 디지털 동맹 관계를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며 “빅테크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디지털 혁신 주도권을 확보하고 한국판 디지털 뉴딜을 양 그룹이 선도하는 중요한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