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들어보니

토스뱅크 ‘똑똑한’ 영업…·금융당국 “야비하다”·소비자 “못믿겠다”·업계 “문제없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2-01-05 14:28 KRD8
#토스뱅크 #대출 #신용대출 #고객혜택축소 #시중은행
NSP통신- (강수인 기자)
(강수인 기자)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의 행보를 둘러싸고 금융당국과 업계의 의견이 엇갈린다.

금융당국은 “불법과 합법 중간에서 왔다갔다한다”며 “야비한 영업”이라는 반응을 내놨고 금융소비자연맹은 “금융은 신용이 핵심인데 소비자들과의 믿음을 깨버려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일부 시중은행 관계자들은 “법을 어긴 것은 아니라 문제 없다”는 반응을 내놨다.

토스뱅크는 신고식부터 호됐다. 토스뱅크는 사전신청자들을 상대로 개인별 가입 순위를 매긴 후 친구초대를 통해 대기번호를 올려주는 이벤트를 실시했고 이는 ‘새치기 조장’이라는 비난을 받은 후 종료됐다.

G03-8236672469

이후 출범 일주일째 사전신청자들 중 약 67%밖에 뱅크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했다. 급속도로 차오른 대출한도와 금융당국의 가계대출규제 사이에서 난감해하는 모습이었다.

이에 토스뱅크는 금융당국에 대출한도에서 중·저신용자 대출을 제외해달라고도 요청했지만 결국 출범 9일만에 대출장사를 접게 됐다.

고객혜택을 돌연 축소한 것도 문제였다. 토스뱅크는 영업 2개월만에 카드혜택을 축소했고 파격적으로 내걸었던 연2% 예금은 ‘1억원 이상 예치금에 대해선 0.1%’라는 조건을 걸었다.

최근 발생한 논란은 금융당국의 강화된 대출 규제가 1월 3일부터 시작돼 1일부터 2일까지 2일간 공격적으로 대출 영업을 했다는 것이다. 토스뱅크는 해당 기간 동안 신용대출 연봉 수준 제한과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2단계를 적용하지 않고 시중은행의 2배 가까운 한도를 적용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당국은 “편법을 동원한 소비자 현혹”이라며 “야비한 방법”이라고 입을 모았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한정 의원(더불어민주당)실은 “편법을 동원해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문제는 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창현 의원(국민의힘)은 “소비자가 손해를 보게 하면 안 된다”며 “카드회사에 준하는 규제를 하려면 핀테크에서 유연하게 피해가기도 해 불법과 합법의 중간에서 왔다갔다 하는 면이 있는데 빨리 고쳐야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보통 핀테크에서 ‘세상을 바꾸겠다’고 금융감독원에 말하지만 그 뒤엔 ‘이 문제만 눈 감아주면 세상을 바꾸겠다’가 따라붙는다”며 “소비자가 인식하기 어렵게 만든 방법은 사실은 야비한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금융소비자연맹 관계자는 “금융은 신용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지속성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며 “단기적인 성과를 위해 말을 바꾸는 모습은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한 상품을 판매할 땐 이에 따른 결과를 신중하게 다각적으로 검토해서 내놔야 하는데 갑자기 고객 혜택을 축소하는 것과 같은 태도는 스스로 금융을 다룰 여력이 안 되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좋은 상품을 출시할 때마다 소비자들은 단지 영업전략일 뿐이라는 생각을 갖게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일부 시중은행 관계자들은 “불법은 아니기 때문에 문제 될 것 없다”는 반응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대출 영업과 같은 경우 시중은행들도 모바일이나 인터넷뱅킹으로 1월 1일부터 2일까지 영업을 했지만 토스뱅크의 인기가 많다 보니 토스뱅크만 눈에 띈 것 같다”며 “시중은행들도 토스뱅크와 똑같은 조건이었기 때문에 토스뱅크가 틈새를 공략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토스뱅크는 앞서 출범 하자마자 대출이 중단되는 등 위기를 많이 겪었다”며 “법을 위반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은 없다”고 말했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