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상북도의회, 제68회 청소년의회교실 운영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3-11-29 18:07 KRX7
#경북도 #경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포항 효자초등학교 학생 20여 명과 함께 의정 체험활동 펼쳐

NSP통신-경상북도의회는 29일 경상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포항 효자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제68회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사진 = 경상북도의회)
경상북도의회는 29일 경상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포항 효자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제68회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사진 = 경상북도의회)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의회(의장 배한철)는 29일 경상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포항 효자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제68회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했다.

포항 효자초등학교 학생 20여 명이 참여한 청소년의회교실에는 손희권 도의원(포항)이 직접 학생들을 맞이하고 격려했으며, 학생들은 스스로 작성한 3분 자유발언과 조례안, 건의안에 대해 의장 및 의원 등 각자의 역할을 맡아 도의회 본회의 의사진행 순서에 따라 제안설명과 질의·찬반토론 등을 거쳐 표결까지 직접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청소년의회교실에서는‘스마트폰 사용 규제’ , ‘학생들의 수업 태도 개선’ 이란 주제로 2건의 3분 자유발언과, ‘학교 주변 불량식품 판매 규제에 대한 조례안’ , ‘교내 CCTV 설치에 관한 조례안’ , ‘바르고 고운 우리말 사용을 위한 건의안’ , ‘인터넷 중독 방지를 위한 건의안’ 등 총 6건에 관한 안건을 상정하고, 찬반 토론과 전자투표를 진행하여 의결을 했다.

G03-8236672469

손희권 의원은 “포항 효자초등학교 학생들이 경상북도의회를 방문하여 학교 수업시간에서만 배운 지방자치, 지방의회에 대한 역할을 직접 현장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본회의장에서 직접 발언도 하고, 친구의 발언을 들어보는 소중한 경험을 통해 어떤 문제점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을 나누며 결론을 도출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날 참여한 학생들은 “전자투표를 하면 실시간으로 전광판에 보이는게 신기하고 재미있었다”며, “TV에서만 보던 의회라는 새로운 곳에서 색다른 경험을 하니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