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산업 업계동향
SKT 해킹 여파… IMEI 유출 우려
(전남=NSP통신) 윤시현 기자 = 목포시 고하도에 위치한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이 우리나라 섬 지역에 서식하는 균류 및 지의류 1450종의 정보가 담긴 ‘섬 지역 균류 종목록’을 최근 발간해 공개했다.
이번에 발간한 종목록집은 연구논문과 보고서 등 학술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국내 57개 섬의 균류 1450종 목록과 분포 정보를 분류군별, 섬별로 정리했다.
또 국가에서 관리하는 기존의 생물종목록과 균류 현황정보에 담기지 않은 새로운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균류는 생태계 내에서 분해자 역할을 하는 필수적 미생물이며, 다양한 항생물질을 생성하거나, 친환경 산업 소재로 활용되는 등 무한한 활용이 기대되는 분류군이다.
섬은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처이자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 생태계가 잘 보존된 지역이나 조사 지역이 한정되고 일부 생물 분야에 중점을 둔 연구가 대부분이어서, 미생물에 대한 생물상 조사 및 표본정보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류태철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관장은 “이번에 발간한 균류 종목록집이 기후 위기 대응 및 생물다양성 보전연구를 위한 정책 수립에 유용한 기본서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간행물은 기관 누리집 ‘발간자료’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